나우버스킹, 주류 스마트오더
12일 규제샌드박스 통과

주류 스마트오더 이용 화면 예시 이미지
주류 스마트오더 이용 화면 예시 이미지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주류 단독으로 모바일로 주문하고 찾아가는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종합 매장 운영·분석 서비스 ‘나우웨이팅’을 운영하는 나우버스킹(대표 전상열)은 12일 ‘주류 스마트주문’이 규제샌드박스에 통과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모바일을 통해 주문·결제한 상품을 고객이 직접 수령하는 방식의 ‘스마트주문’ 서비스는 주류를 단독으로 주문·결제하는 방식에는 허용되지 않아 수제맥주 전문점 등 주류 판매위주의 일반음식점이 도입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 ICT 규제 샌드박스로 진행된 국세청의 적극행정 지원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스마트주문 방식의 주류 판매가 허용되면서 주류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외식업소는 물론 운영 효율화가 절실한 야외 페스티벌 등에서 스마트주문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게 됐다.

‘스마트주문 서비스’는 소상공인이 고객 정보와 주문・결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 데이터 기반의 매장 운영이 가능해진다.

또한, 고객이 스스로 원격 주문·결제할 수 있어 동시에 더 많은 주문을 받아 매장 회전율을 높일 수 있으며, 공간 혼잡도를 낮추고 운영비를 절감하는 등의 편익을 가져올 수 있다.

이에, 나우버스킹은 규제특례 샌드박스를 진행하며 주류 스마트주문 시 필수적인 성인인증 절차나 고객 주문 정보를 매장에 전달하는 운영 시스템을 준비해 왔으며 오는 4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전상열 나우버스킹 대표는 “국세청을 비롯한 과기부, 중기부, 대한상의,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덕분에 소상공인도 주류에 대한 스마트주문 및 결제 서비스를 하게 됐다”면서 “나우웨이팅이 운영하고 있는 카카오톡 챗봇주문이나 스마트오더 활성화를 통해 소상공인의 데이터 경영, 운영비 절감, 업무 효율성 제고 등 디지털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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