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가짜뉴스 중단해야
야, 정부무능 규명먼저

지난 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제1차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모습.
지난 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제1차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조재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에 대한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가 시종일관 공방전 끝에 여야 정쟁만 남기고 끝났다.

지난 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특위가 열렸다.

김진표(더불어민주당 의원) 특위 위원장은 이날 형식적인 업무보고보다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핀셋특위’로 특위가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이같은 김 위원장의 모두 발언에도 특위는 여야 위원들의 설전으로 도배됐다.

야당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무능력을 질타하며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반면 여당은 가짜뉴스 등을 중단해달라며 서로간의 언성을 높였다.

야당인 박대출 미래통합당 의원이 정부의 무능을 먼저 질타했다. 박 의원은 “우리 국민이 마스크 하나 제대로 구입하지 못 하고 있다”라며 “무능한 정부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백승주 미래통합당 의원도 거들었다. 백 의원은 “지금까지 진행된 사항으로만 보면 인재”라며 “부실대응진실소위원회를 구성해 백서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여당도 반박하고 나섰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특위에서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공포와 불안을 가중시키는 가짜뉴스”라며 “특위가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같이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날 특위에서는 향후 특위에 방역 당국 관계자 출석 여부를 놓고 여야 찬반이 갈렸다.

박대출 의원은 “정확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방역 당국 관계자는 물론 청와대 관계자도 불러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여당은 출석보다는 방역이 우선으로 현장 대응의 발목을 잡으면 안 된다고 반대했다.

조승래 의원은 “특위를 이유로 방역 당국에게 자료 및 회의 출석을 지나치게 요구하면 현장 대응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라며 “방역과의 전쟁 중인 와중에는 주요 사안에 대한 토의를 이후로 미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차 특위는 오는 5일 열리며 마스크 수급 대책 등 논의 및 관계 부처의 업무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