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배관 안전체계 구축사업 보고회 열려
파이프랙·통합안전관리센터 등 구축 필요성 제기
관리·운영주체 및 관련법 등이 앞으로 해결 과제

'울산 국가산단 지하배관 안전체계 구축사업 보고회' 모습.
'울산 국가산단 지하배관 안전체계 구축사업 보고회'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조재강 기자] 최근 산업단지 지하배관의 노후화로 안전관리가 중요해짐에 따라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전문관리기관과 지상화 작업 등의 필요성이 대두고 있다.

지난 14일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지역본부에서 개최된 ‘울산권 국가산단 지하배관 안전체계 구축사업 보고회’에서는 울산지역의 현재까지 추진사업에 대한 현황 등이 논의 됐다.

울산지역의 경우 1960년대 국내산업단지 태동기의 시초로 주요 석유화학시설이 밀집돼 있다. 특히 울산미포 및 온산 국가산단 내 매설 후 20년 이상 경과된 지하배관의 노후화, 과밀화 등으로 위험요인이 증대하고 있다.

울산시에 따르면 2019년 5월말 기준, 울산권 국가산단 내 매설배관은 1696km로 이중 20년 이상 위험물질 배관은 928km에 달한다.

이에 인근에는 주택 등 주민시설이 인접해 있어 지하배관 사고발생 시 인근주민의 대형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이번 구축사업은 매설 20년 이상의 위험물질 지하배관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사전에 대형사고를 막고자 추진되는 것이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울산권 국가산단 지하배관 안전진단 ▲울산석유화학단지 파이프랙 기본설계 ▲울산권 국가산단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기본설계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여수 산단 대비 지하배관 비중이 높은 울산 산단의 경우 파이프랙이 시급한 상황이다.

파이프랙이란 배관의 지상화로, 지하배관과 비교해 포화상태로 인한 배관설치공간 확보 용이, 물류비용 절감 및 에너지 효율 등이 크다.

실제 울산 산단은 더 이상 지하공간 확보의 어려워 중요도에 따라 순차적으로 파이프랙의 전환을 추진 중이다.

산업단지공단 관계자는 “석유화학단지 내 시범사업구간 통합파이프랙 구축을 하고 있다”라며 “수요분석을 통한 타당성 분석 및 통합파이프랙 기본설계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행사에서는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울산권 국가산단에는 현재까지 지하배관 안전관리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전문기관이 없는 실정이다.

하지만 대형사고의 위험성이 증대됨에 따라 이제는 통합적으로 관리할 기관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와 관련 건립에 대체로 긍정적인 조사결과도 제시됐다. 울산대학교 ICT융합안전연구센터(이하 울산대 ICT센터)가 울산권 기관·기업·시민들을 대상으로 통합안전관리센터의 필요성을 조사한 결과, 기업·기관·시민 등 모두 89% 이상 필요하다는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같은 공감대 형성에도 불구하고 건립에는 여러 과제들이 산적한 상태다. 운영주체와 관련 법규의 제정 등이 그렇다.

운영주체와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결론을 내지 못 한 상황이다. 통합안전관리센터 운영의 주체로 ▲정부산하기관 주관 ▲정부 주관 ▲SPC 주관 등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각기 장단점이 뚜렷해 최종 결론까지 상당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관리·운영 관련 계획 및 법규 검토도 선행돼야할 것으로 나타났다.

임기창 울산대 ICT센터 교수는 “운영주체의 경우 운영으로 인한 비용부담, 전문성 등 특성이 달라 당사자간의 합의를 위한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관련 법규와 관련해서는 타 기관 유사센터 관리·운영 사례를 분석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토대로 통합안전관리센터의 관리·운영이 가능한 법·제도적 검토도 선행돼야한다”고 말했다.

현재 관련법이 달라 이에 따른 관리주체 다원화로 사고에 대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비가 어렵다. 이와 관련된 법만 ▲고압가스안전관리법(산업통상자원부) ▲위험물안전관리법(행정안전부) 화학물질관리법(환경부) ▲도로법(국토교통부) 등 제각각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산업단지공단을 비롯해 울산시, 의원실, 유관기관, 입주기업, 전문가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임기창 울산대 ICT융합안전연구센터 교수가 발표를 하고 있다.
임기창 울산대 ICT융합안전연구센터 교수가 발표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