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말까지 한시 운영
최저 1.5% 수준 특례금리 대출지원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기업은행이 중소·중견기업 설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2조원 규모의 ‘설비투자 붐업(Boom-up) 프로그램’을 10일부터 시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정부가 발표한 ‘2020년 경제정책방향’의 후속조치 중 하나로, 올해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고 기업은행은 9일 밝혔다.

올해 진행되는 신규 설비투자에 최저 1.5% 수준의 특례금리로 대출을 지원한다. 특례금리는 2024년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며 기업 신용도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2025년부터는 해당 시점의 시장금리가 적용된다.

대출 대상은 국내에 소재한 중소·중견기업으로 자금용도가 ▲공장부지 등을 구매하거나 분양(예정)받은 시설투자 ▲해외시설의 국내 이전에 따른 시설투자 ▲소재·부품·장비사업에 대한 시설투자 중 올해안에 발생되는 신·증설 시설투자인 경우에만 가능하다.

기업의 신규 설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지원되는 만큼 ▲기존시설의 유지·보수 ▲이미 지어진 시설의 구매 ▲공장 등 시설 신축계획 없이 토지만 구매하는 경우에는 지원받을 수 없다.

기업은행은 실제 투자기업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투자계획서, 투자 시행여부 확인 등을 통해 심사부터 사후관리까지 대출 전 단계를 엄격히 관리할 계획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윤종원 행장은 취임 후 줄곧 중소기업이 제대로 설 수 있어야 국가 경제가 살아난다고 강조했다”며 “이번 프로그램이 기업의 설비투자 촉진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경기 활성화에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기업은행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