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권 25개 명산 대상, 환경부 소관 19개 국립공원 제외
2019년부터 3년간 46억 투입, 방치된 폐기물 조사ㆍ처리

산림폐기물 처리사례 1
산림폐기물 처리사례 1
산림폐기물 처리사례 2
산림폐기물 처리사례 2
산림폐기물 처리사례 3
산림폐기물 처리사례 3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올해는 경상권역 25개 명산을 대상으로 산림내 무단으로 방치돼 있는 폐기물 처리에 나선다. 이 사업은 2019년부터 시작된 ‘100대 명산 내 폐기물 조사 및 처리 사업’의 일환이다.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부산, 경북, 경남, 대구 등 경산권역 25개 명산을 대상으로 산림 내 무단 방치 폐기물 실태조사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100대 명산 내 폐기물 조사 및 처리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은 국민 참여예산으로 반영된 사업으로 전국 명산에 방치되고 있는 폐기물 실태를 조사하고, 수거하는 사업이다. 2019년부터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전국 100대 명산(환경부 소관인 19개 국립공원 제외)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자연환경을 복원을 위한 국민 참여 예산 사업으로 반영된 것이다. 사업에는 총 46억원이 배정된 상태다.

원래 폐기물 수거 업무는 관할 지자체 환경부서가 담당하고 있지만 환경부서의 감시가 소홀한 산림 내 무단투기 사례가 많아 산림과 계곡물의 오염 원인이 돼 왔다. 오염물들은 등산객에게는 불쾌감을 줄뿐만 아니라 국민의 건강까지 위협하는 원인이다.

특히, 한번 오염된 토양은 원상 복구가 어렵고 복원을 위해서도 많은 시간과 처리 비용을 동반하기 때문에 방치된 폐기물의 수거가 시급한 실정이다.

먼저, 산림 내 폐기물의 실태조사는 차량 이동이 가능한 임도 등을 중심으로 대형 폐기물이 방치된 위치의 GPS 좌표와 폐기물 부피 등을 측정해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후 불법 행위자를 파악해 관련 법(폐기물 관리법, 산림보호법 등)에 따라 고발 및 행정조치를 병행하고, 행위자가 불상인 경우는 산림청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접 수거하고 처리하는 방식이다.

최수천 산림청 산림환경보호국장은 “사업을 통해 그동안 방치돼 왔던 100대 명산 내 폐기물에 대해 적극 수거할 계획이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감시를 통해 우리 산림을 더욱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