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월 시공…2023년 본격 운영
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열원 활용

지역난방공사 분당시설.
지역난방공사 분당시설.

[중소기업투데이 조재강 기자] 서울시가 마곡지구를 친환경 스마트에너지시티로 조성 중인 가운데, 신재생에너지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안전성‧에너지 효율성을 높인 ‘차세대 지역난방(4세대)’ 실증을 시작한다.

마곡지구 내 신축 예정인 ‘(가칭)농업공화국’에 2021년 11월 설치를 완료하고 실증에 들어간다. 마곡지구 전체에는 2023년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스마트에너지시티는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해 친환경 에너지 이용을 늘리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새로운 도시 발전 모델이다.

시는 마곡지구를 서울의 대표적인 스마트에너지시티로 조성하고자 각종 4차 산업 기술을 활용, 시험하고 있다. 이번 4세대 지역난방은 정부 ‘스마트제로에너지시티 개발 R&D 사업’의 하나로 추진된다.

마곡지구는 개발 당시 친환경에너지 도시로 계획돼 상업‧업무 지역 건물의 수요 부하 5% 이상을 태양광 발전으로 충당해야 해 신재생에너지 설치 비율이 높은 곳이다. 마곡지구 내 기반시설과 생활환경의 이상‧사고 등을 감지해 체계적‧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 ‘통합관제센터’도 운영 중이다.

‘4세대 지역난방’은 40~70℃의 저온수를 공급하고, 태양광 등 열수송관 주변의 신재생에너지도 함께 활용해 다양한 열원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지역난방(3세대)에 비해 한 단계 진화된 방식이다. 3세대 지역난방은 열병합발전 같이 지역거점의 대형 열생산 설비에서 100℃ 내외 고온‧고압수를 만들어 장거리 열수송관을 통해 각 가정과 건물에 일방적으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최근 덴마크, 독일, 영국 등에서도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단열성능을 높인 패시브 주택 단지에서 4세대 지역난방을 시범 적용‧운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는 4세대 지역난방에 ‘스마트 열 그리드’를 구축한다. 전력망(전기 등 공급용 배급망)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같은 4차 산업 기술을 적용해 난방열 공급‧사용 정보를 실시간 수집하고, 열 생산자와 사용자가 정보를 주고받는 방식이다.

난방열 사용 현황을 실시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자는 난방생산을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고, 소비자는 남는 열을 팔 수 있어 생산자와 사용자 간 열을 사고파는 ‘스마트 열 거래’가 가능해진다.

서울시의 관계자는 “시는 올 5월 중으로 설비 시공에 들어가고, 2021년 11월 시공이 완료되면 2~3년 간 실증한다는 계획”이라며 “이곳에서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마곡지구 전체에는 2023년부터 본격 4세대 지역난방 보급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