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자치구에서 발행…타 자치구 발행 예정
300억원 소진시, 상시 7% 할인으로 되돌아가

서울사랑상품권 포스터.
서울사랑상품권 포스터.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한 ‘사울사랑상품권’이 지난 10일 마포구에서 처음 발행됐다. 추가적으로 발행 자치구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출시와 설을 맞아 특별 할인 판매에 돌입했다.

서울시는 17일 ‘서울사랑상품권’을 설명절을 맞아 10% 특별할인 판매한다고 밝혔다. 단, 300억원 소진시 기존 할인율인 7%로 되돌아 간다.

서울사랑상품권은 소비자에게 상시 7%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권을 판매하며, 소비자는 소득공제 30%를 적용받을 수 있다. 가맹점은 연매출액과 상관없이 상품권 결제 건에 대해선 결제 수수료가 없다. 또한 부가가치세 납부세액 공제대상에 상품권 결제액이 포함돼 세부담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서울사랑상품권은 각 자치구별로 발행하는 상품권을 통칭하는 명칭이다. 실제발행은 자치구별로 하며, 예컨대 마포구에서 발행하는 상품권은 ‘마포사랑상품권’이 된다.

지난 10일 마포구에서 시범발행 했으며, 15일은 ▲성동 ▲강동 ▲영등포 ▲관악구 등 4개 자치구가 발행에 나섰다. 이어 17일에는  ▲종로구 ▲중구 ▲중랑구 ▲동대문구 ▲서대문구 ▲양천구 ▲은평구 ▲강북구 ▲금천구 ▲도봉구 ▲동작구 ▲성북구 등 12개 자치구 등 총 17개구에서 발행한다. 나머지 자치구도 순차적으로 발행예정이며, 총 참여 자치구는 21개로 늘어나게 된다.

현재 상품권은 자치구내 약 17만개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시는 연말까지 가맹점수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며, 소비자들이 지역 내 상점에서 더욱 쉽게 이용하도록 해 소상공인을 돕는다는 착한소비 풍토를 자리잡도록 하겠다는 것이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서성만 노동민생정책관은 “상품권사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시민과 소상공인의 목소리에 좀 더 귀를 기울이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서울사랑상품권이 서울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자리잡아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상품권 구매는 현재 비플제로페이, 머니트리, 체크페이, 농협올원뱅크 외 지방은행 5개소 등 9개 앱에서 가능하며 구매할 수 있는 앱은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상품권 사용은 모바일앱으로 상품권을 구매 후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바로 사용가능하다. 구매한 앱 내에서 생성된 큐알(QR)을 점원에게 제시하거나, 가맹점에 비치된 큐알(QR)을 스캔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