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18일 '자상한 기업 10호' 선정
미래차 전환 협력사에 자사 제작 품목 이관,
스마트공장 구축 비용 전액 지원
샤시·전동화 등 타업종 입찰참여 기회 부여

공영운 현대기아차 사장이 18일 서울 강남구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차량을 소개하고 있다.
공영운 현대기아차 사장이 18일 서울 강남구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차량을 소개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현대차가 미래차로의 사업전환을 도모하거나 미래차 부품을 생산하는 협력사를 대상으로 자체 제작하는 일부 품목을 이관하고, 이들 협력사의 스마트공장 구축비용 전액을 지원한다.

또 당장 미래차 분야 제조역량이 부족한 내연기관 협력사에 샤시·전동화 등 타업종 입찰참여 기회를 부여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8일 현대기아자동차를 ‘자상한 기업 10호’로 선정하고,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사장 신달석)이 참여한 가운데 이같은 내용의 ‘미래차 시대 대응을 위한 자동차부품산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은 최근 자율주행차, 친환경차 등 미래자동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선 우리 부품업계의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는 현대기아차의 지원 의지에 따라 성사됐다고 중기부는 설명했다.

이번 협약에 따르면, 현대차는 협력사가 참여하는 ‘신규투자 점검회의’를 신설해 협력사의 신규투자시 과잉투자 공정 제거, 생산능력 최적화, 기존 생산라인 활용 등 개발품목 투자 효율화를 지원한다.

이와함께 내연기관에서 미래차 부품으로 사업을 전환하는 협력사 및 미래차 부품생산 협력사에 현대차가 제작하는 일부 품목을 이관·제작한다. 또 내연기관(파워트레인) 협력사가 다른 완성차기업에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을 통한 부품공급을 확대하도록 유도한다. 협력사가 내연기관에서 미래차 부품 제조업체로 전환하는 기간 동안 매출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다.

뿐만 아니라 이들 협력사엔 해외 마케팅 및 전시회 지원사업에 우선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 엔진·트랜스미션 등 내연기관 부품 제조업체가 미래차로 전환시 전동화 분야 납품기회를 부여하고 현대차의 인프라를 활용한 R&D(연구개발) 등을 통해 미래차 부품양산 납품이 가능해지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이들 협력사가 부담해야할 몫의 스마트공장 구축비용을 현대차가 전액 지원한다. 스마트공장 구축비용은 정부·대기업·협력사가 3대3대4 비율로 분담하나 현대차가 협력사 비용까지 떠안아 3대7대0 비율로 부담하겠다는 것이다.

중소기업·대학·연구소·금융계 등 기술혁신네트워크(스마트공장 분야)에 ‘미래차 포럼’을 신설해 현대차와 자동차 부품업체간 전략적 협력, 해외시장 진출 지원, 스타트업 발굴·육성을 돕는다.

중기부가 내년에 신설하는 전북·부산·구미 소재 3개 국립공고내 미래차 분야 신기술 교육과정에 현대차가 전문가를 파견해 교육 또한 지원한다. 또 신기술 트렌드 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자동차 부품사를 대상으로 미래차 인재육성도 도모한다.

이밖에 현대차는 협력사와 국내 스타트업을 연결함으로써 스타트업의 완성차 부품시장 진입을 촉진하고 협력사엔 신규 사업기회를 제공한다.

박영선 장관은 “IT, 이동통신, 서비스, 제조업 간 수평적 협업을 통해 미래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며 “현대기아차와 중소부품업계 간 협력기반이 만들어졌다는 것은 우리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 또 다른 기회인 만큼 정부도 스타트업 육성, 사업전환, R&D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공영운 현대기아차 사장은 “현대기아차는 부품업계와의 상생을 통해 성장해온 만큼, 부품업계의 새로운 미래경쟁력 확보를 지원함으로써 한국자동차산업의 더 큰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달석 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오늘 협약을 계기로 미래차 분야 신기술 개발과 IT 기술을 활용한 생산성 혁신을 통해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왼쪽부터)신달석 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공영운 현대기아차 사장이 18일 서울 강남구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자동차 부품산업 지원을 위한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신달석 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공영운 현대기아차 사장이 18일 서울 강남구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자동차 부품산업 지원을 위한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