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 공공 와이파이, 3위 돌봄SOS센터
온·오프라인 시민투표…15만132명 참여
서울시, 내년도도 맞춤형 정책실천에 노력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서울시민들이 올해 가장 공감한 서울시 정책은 공공자전거 ‘따릉이’였다. 친환경 생활교통수단으로 완전히 자리잡아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받고 있음을 입증했다.

서울시는 11월부터 온‧오프라인을 통해 실시한 ‘우리를 든든하게 한 2019 서울시 10대 뉴스’ 시민투표 결과, ‘따릉이’가 2만309표(6.4%)를 받아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10대 뉴스 선정 시민투표는 지난달 14일부터 이달 8일까지, 총 25일간 15만1325명이 참여했다. 서울시 주요 정책 30개를 대상으로 순위와 관계없이 1인당 최대 3개까지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총 투표수는 31만8268표였다.

2019 서울시 10대 뉴스 최종 선정결과
2019 서울시 10대 뉴스 최종 선정결과

2위는 1만9881표(6.2%)를 득표한 ‘공공와이파이 S-NET’가 3위는 1만7619표(5.5%)의 ‘돌봄SOS센터’가 차지했다. 이어 ▲찾아가는 동주민센터(1만6363표, 5.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 설치(1만4933표, 4.7%) ▲미세먼지 걱정없는 서울(1만3993표, 4.4%) ▲역세권 2030 청년주택(1만3972표, 4.4%) ▲신혼부부 주거지원 확대(1만3105표, 4.1%) ▲서울책보고(1만3010표, 4.1%) ▲밤도깨비 야시장(1만2530, 3.9%)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이번 우리를 든든하게 한 ‘2019 서울시 10대 뉴스’ 결과에 서울에서의 더 나은 삶의 변화를 원하는 시민들의 기대와 바람도 반영된 만큼 내년에도 민생을 향한 다양한 맞춤형 정책으로 시민들이 서울의 변화를 몸소 체감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따릉이
따릉이

서울시민이 사랑하는 ‘따릉이’

시민들의 삶을 바꾼 가장 공감하는 정책 1위 ‘서울공공자전거, 따릉이’는 올해 누적 회원 수 170만명을 돌파해 총 171만명을 기록중이다. 대여건수도 3000만여건을 기록했는데, 이는 천만 서울시민 1명당 ‘따릉이’를 3번 정도는 이용한 수치다.

‘따릉이’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자전거 무인 대여 시스템으로 서울시내 곳곳에 2만5000대 자전거가 비치(대여소 1540개) 돼있다. 저렴한 비용으로 24시간 모든 대여소에서 대여 및 반납이 가능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많은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요인이다.

올해 있었던 2019 서울자전거퍼레이드 ‘자전거 출·퇴근의 날’(10.16.~11.6.), ‘라이딩 서울 2019’(11.10.) 행사도 ‘따릉이’를 이용하는 참가 시민도 많았다. 그만큼 ‘따릉이’가 서울시민들의 중요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서울시도 내년에는 녹색교통지역 내 시민들이 이동하는데 더욱 편리하도록 따릉이 설치를 현재 1200대의 두 배 수준인 2400대로 늘릴 계획이다. 또 일반자전거 이용이 어려운 지역에는 전기자전거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공공와이파이 S-Net
공공와이파이 S-Net

서울 어디서나 터지는 ‘와이파이’

2019 서울시민을 든든하게 한 정책 2위는 ‘서울 어디서나 와이파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와이파이 S-Net구축’이 차지했다.

그동안 서울시는 자가통신망을 구축해 통신비용을 약 1735억원 절감했고, 세계 100대 도시 전자정부 평가 7회 연속 1위를 수상했다. S-Net이 서울 전역에 확장되면 연간 241억원의 예산이 절감되며, 디지털 통신격차 해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서울시는 서울 전역에 총 4237km에 이르는 유무선 자가통신망을 구축하고, 공공 와이파이 AP를 1만6330대 추가 설치하여 서울 전역에 공공 와이파이 제공할 계획이다.

돌봄SOS센터
돌봄SOS센터

‘돌봄SOS센터’로 긴급상황 대비

3위는 가사·간병이 필요한 시민들을 위해 가정 내 돌봄 걱정을 해결해 주는 돌봄SOS센터가 차지했다.

돌봄SOS센터는 갑작스런 질병‧사고로 긴급하게 가사‧간병이 필요한 경우부터 병원동행, 형광등 교체, 청소‧방역 같은 일상적 도움이 필요한 시민에게 맞춤형 8대 서비스를 전문인력인 ‘돌봄매니저’가 제공해 ‘가정 내 돌봄걱정 없는 서울’을 만들기 위해 지난 7월 출범했다. 2개월여 동안 총 3983건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올해 시범사업 ▲성동구 ▲노원구 ▲은평구 ▲마포구 ▲강서구 등 5개구를 시작으로 ’21년까지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는 어르신 및 장애인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추후 돌봄이 필요한 모든 시민이 돌봄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 대상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역세권 2030 청년주택
역세권 2030 청년주택

이외 ‘청년주택’ 등 눈길

특히, 올해는 청년·신혼부부의 출발선인 집 문제를 해결해주는 역세권 2030 청년주택(1만3972표, 4.4%), 신혼부부 주거지원 확대(1만3105표, 4.1%)정책 등 청년을 위한 정책이 다수 10위 안에 선정됐다.

이 밖에도 어르신 등 취약계층의 복지와 건강을 살피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4위 5.1%), 맑고 깨끗한 서울을 위한 ‘미세먼지 걱정없는 서울’(6위 4.4%), 올해 개관한 책과 휴식이 있는 ‘복합문화공간 서울책보고’(9위 4.1%) 등 세대별‧대상별 맞춤형 생활밀착형 정책도 10위권 안에 포함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