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 9일 기자간담회서 밝혀
동반성장·공정거래 준수해 개발한 OEM·PB 제품 대상
내년 식품산업 쪽 부분 도입
"대중소기업간 기술교류, 이업종간 교류사업으로 확산 계획"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이 9일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동반위의 내년도 사업계획을 밝히고있다. [황복희 기자]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이 9일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동반위의 내년도 사업계획을 밝히고있다. [황복희 기자]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은 9일 “대기업이 협력사와 동반성장 및 공정거래를 준수해 개발한 OEM(주문자상표부착)·PB(유통업자 브랜드) 제품에 동반성장인증 마크를 부착하는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가진 기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마트나 수퍼 등지에 동반성장인증 제품 코너를 만들면 동반성장 문화확산에 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넓게 벌려나가기는 어려우나 식품산업 쪽은 부분적으로 도입이 가능해 내년에 본격화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반위는 롯데마트의 ‘어깨동무’와 CJ제일제당의 ‘즐거운동행’ 등 공동 브랜드를 실례로 제시했다. 롯데마트는 7개 중소업체가 공동개발한 제품에 컨설팅 및 운영을 도와 막걸리·두부 등을 공동으로 론칭했다. 또 CJ제일제당은 지역 유명 중소기업과 공동 R&D(연구개발), 영업, 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공동 출시했다.

권 위원장은 또 “지자체와 함께 혁신성장투어를 하면서 대기업들이 중소기업을 상대로 기술구매 상담회를 하고 있는데 기존에는 동종업종간 교류가 주를 이뤘으나 이업종간 교류사업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든 제조영역이 ICT(정보통신기술)산업과 연결된 만큼 전자 쪽이 제일 관심이 커 1차로 전자쪽을 시도하고 화학산업도 충분한 가능성을 갖고있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자쪽 대기업 협력업체가 자동차 및 화학 분야 대기업과 기술개발을 같이 하고 납품도 할 수 있도록 우선 온라인상에서 기술구매 플랫폼을 형성해 이업종간 교류를 확산해보고 오프라인에도 도입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권 위원장은 “이업종간 교류를 해야 수직적 산업 생태계에서 벗어나 수평적 생태계가 형성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자금난과 인력난을 해소하는데 금융기관을 동참시키는 방안도 고심중”이라고 밝혔다.

“예를들면 신한은행의 경우 지난해 서울보증보험 및 포스코건설과, 올해는 한국수력원자력과 협약을 맺어 하청업체에 선급금을 지급함으로써 자금난을 덜어주었는데 내년에는 대상을 넓히고 좀 더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 대출편의를 위한 제도 등 자금난을 덜어줄 방법을 은행들과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은행의 고객사인 중소기업 인재채용을 위해 현재 KB국민은행이 하고있는 채용박람회 등도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반위와 금융기관이 일자리박람회를 공동개최해 지역별·산업별 특성에 맞게 채용기업과 구직자를 효율적으로 매칭할 계획이다.

그간 동반성장 성과에 대해 권 위원장은 “객관적 수치가 없어 얘기하기가 쉽지않으나 지난해 2월 동반위원장 취임 이후 임금격차 해소운동에 가장 주력했고 미미하지만 나아졌다”고 평가했다. “대중소기업간 임금격차는 동반성장을 나타내는 척도”라며 “취임 당시 대기업 평균임금을 100으로 보면 중소기업은 52 수준이었으나 최근 조사결과, 55 수준까지 올라갔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럽 선진국은 대기업 대비 중소기업 임금수준이 75~80%인데 우리는 좀 좋아져서 55%로, 50% 초반은 통계 잡히는 나라치고는 없다”고 강조했다. 외환위기 이전에는 우리나라도 74~75% 정도 됐다고 그는 전했다.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타다 금지법’ 등 신·구산업간 갈등문제와 관련, 동반위의 갈등해소 플랫폼 역할을 묻는 질문에 권 위원장은 “사회적 이슈 조정협의체를 전혀 생각을 안해본 바는 아니나 문제와 갈등을 확산시킬 우려가 있어 조심스럽다”고 답했다.

이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갑질 기업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논의해보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선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야지 강제적으로 해선 잘 안되는 일”이라며 “좀 더 면밀하게 검토해야지 장관이 미리 결정할 일은 아니다”고 못 박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