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 쇼트리스트 확정
금융권, 조 회장 연임 가능성 관측
신한은행 채용비리 혐의 재판이 변수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신한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가 차기 회장 선임을 위한 쇼트리스트(압축 후보군)를 확정했다.

조용병 현 회장과 진옥동 신한은행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위성호 전 신한은행장, 민정기 전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 등 전·현직 최고경영자(CEO)다. 모두 신한금융의 핵심 계열사를 이끌며 안정적인 경영성과를 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회추위는 이들에 대한 면접을 오는 13일 할 계획이다.

신한금융의 차기 회장 선임 절차는 종전에 비해 한 달 이상 빠른 지난달 26일부터 진행됐다. 현직 회장의 임기가 끝나기 두 달 전까지 차기 회장 최종후보를 추천해야 하는 게 신한금융의 규정이다. 통상 회추위의 추천 절차는 그해 1월초 본격화됐다. 2017년엔 1월4일 회추위 첫 회의를 시작해 20일 최종후보를 확정했다.

신한금융 회추위는 이만우 고려대 경영대 교수 등 7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각 후보의 경력과 재임 중 성과 등을 살펴보고 이달 최종후보를 추천한다는 목표다. 이후엔 이사회가 적정성을 심의하고 의결한다. 최종후보는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정식 취임하게 된다.

금융권 안팎에선 조 회장의 연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한다. 조 회장은 2017년 취임 후 오렌지라이프, 아시아신탁 등을 인수하면서 꾸준히 비은행 분야를 강화했다. 지난해엔 KB금융을 앞서 금융그룹 1위 자리에 올랐다.

변수는 조 회장이 신한은행 채용비리 혐의로 받고 있는 재판이다. 다음달 중순께 검찰 구형, 내년 1월 선고가 있을 전망이다. 내부 규정상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지 않는 한 결격 사유는 아니다. 다만 유죄 선고가 나오면 회장 자리를 유지하기엔 부담이 따른다.

현직 중 후보군에 오른 진 행장과 임 사장은 일본에서의 오랜 근무경력을 바탕으로 재일동포 주주들의 신임이 두텁고 그룹내 핵심 계열사 CEO라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위 전 행장은 앞서 신한카드 사장을 지내던 2017년 1월 조 회장과 함께 회장 후보에 올라 경선을 치렀지만 자진 사퇴한뒤 2년간 신한은행을 이끌었던 핵심 후보다.

금융감독원은 신한금융 차기 회장 선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률 리스크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금감원에서 금융그룹 감독과 전략 등을 총괄하는 최성일 부원장보는 이날 서울 모처에서 신한금융 회추위 소속 사외이사들과 별도 면담을 했다.

금감원은 “지배구조와 관련된 법적 리스크가 그룹 경영 안정성과 신인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을 전달했다”며 “리스크를 충분히 고려해 의사결정 및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등 주주와 고객을 대신해 금융회사 경영을 감독하는 사외이사로서 책무를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당부는 현재 채용비리 혐의와 관련해 1심 재판을 받고있는 조회장의 연임 가능성과 관련해 조 회장에게 유죄가 선고되면 지배구조 안정성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업계 안팎에서 제기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금감원이 민간 금융회사 인사에 개입하는 것은 과도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업계에선 금감원이 관치 논란을 의식해 개입을 최소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만큼 회추위가 예정대로 자체 판단에 따라 일정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를 두고 있다.

키워드
#신한금융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