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 여력 키워 신산업 파급력 극대화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적 국제기술협력 추진

김학도 KIAT 원장.
김학도 KIAT 원장.

 

[중소기업투데이 김영욱 기자]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중소중견기업의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3대 중점 과제를 추진한다.

김학도 KIAT 원장은 5일 “기관의 중점 과제는 일자리 경제, 4차 산업혁명을 통한 혁신성장을 지향하는 정부 국정기조와도 상통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장은 “산업 파급력과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큰 신산업과 신시장 중심으로 지원해 중소중견기업의 일자리 창출 여력을 키우고, 우리 경제 혁신성장의 한 축을 담당하겠다”고 강조했다.

3대 과제를 기반으로 기업의 기술혁신혁신에 필요한 인력, 자금, 수출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해 ‘신시장·신산업 창출→매출 증대→고용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할 계획이다.

KIAT가 추진할 3대 중점 과제는 기술사업화 애로 해결을 통한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신산업 혁신성장 지원, 전략적 국제기술협력 추진을 통한 신남방·신북방 정책 지원 등이다.

우선 KIAT는 기술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술사업화 관련 애로를 해결해주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 사업화와 관련한 기술, 자금, 노하우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 연구개발(R&D) 결과물에 대한 상품화는 물론이고 투자 유치, 판로 개척, 특허 출원, 마케팅 등 후속 조치까지 함께 지원하는 사업화연계기술개발사업이 대표적이다.

또 우수한 공공기술의 민간 이전 활성화도 추진한다. 국가기술은행에 수집된 공공기술 중 잠재력 있는 기술을 발굴해 민간에 이전, 사회업화를 유도하는 R&D재발견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아울러 기술인전조직(TLO)을 활용해 대학이 보유중인 기술에 대한 사업화, 창업 지원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기술혁신형 중소중견기업이 일자치 창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월드클래스300(WC300)과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사업 등을 차질 없이 수행할 계획이다.

KIAT는 기술의 융복합에 따라 파생되는 신산업은 기술 파급력이나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만큼, 신산업 대응에 필요한 인력과 기술, 자금 등을 종합 지원할 계획이다.

또 경제외교를 활성화하고,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신흥시장 진출 및 수출시장 다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권역별로 국제기술협력 전략을 세분화해 추진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