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소상공인의 대응전략
그리고 정부의 역할’ 논의…산·학·연 전문가 참여

허영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부이사장이 지난 22일 열린 ‘2019 소상공인 유통산업 정책세미나’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허영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부이사장이 지난 22일 열린 ‘2019 소상공인 유통산업 정책세미나’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소진공이 4차 산업혁명기반 기술 활용과 유통환경 변화 속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나섰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은 지난 22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중소기업중앙회 DMC타워에서 학계·연구기관·유통업계 등 유통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9 소상공인 유통산업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유통환경변화와 소상공인 대응전략 그리고 정부의 역할’을 주제로, ▲온라인·모바일 쇼핑 트렌드 현황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 활용에 대한 소상공인들의 대응 방안 등을 모색했다.

현장에는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을 비롯해 박홍석 한국소공인학회장(인덕대학교), 김익성 한국유통학회장(동덕여자대학교)을 비롯한 소상공인, 예비창업자 등 300여명이 자리했다.

전문가 주제발표는 김익성 학회장의 ‘한국 유통산업의 미래와 소상공인’을 시작으로, ▲글로벌 온라인쇼핑 시장변화와 소상공인 대응전략(정연승 단국대학교 교수) ▲기술 및 소비트렌드 변화에 대응하는 혁신형 소상공인(박주영 숭실대학교 교수) 등 6개 주제로 진행됐다.

김익성 학회장은 “오늘의 이 정책세미나에서 논의되는 내용들이 변화하고 있는 유통환경에 따른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공단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소상공인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