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낭산면 불법폐기물 및 장점마을 비료공장 대책 협의

조배숙 의원이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만나 익산 낭산면 불법 폐기물 처리문제와 장점마을 비료공장의 활용방안에 대해 환담을 나누고 있다.
조배숙 의원이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만나 익산 낭산면 불법 폐기물 처리문제와 장점마을 비료공장의 활용방안에 대해 환담을 나누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조배숙 의원(전북 익산을·민주평화당 원내대표)은 7일 국회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만나, 익산 낭산면에 불법 매립되어 있는 폐기물 처리 문제를 위해 환경부, 기재부 등 중앙부처가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의원은 “지난해 침출수 처리를 위한 행정대집행 예산이 국회에서 어렵게 확보되어 침출수 처리 및 불법매립 폐기물과 오염된 토사의 이적 처리가 시작되었지만, 잦은 강우와 태풍 등의 영향으로 침출수 유출이 계속되어 주변 지역의 피해가 심각하고 불법매립 폐기물 및 오염된 토사의 이적처리도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며, “침출수 처리를 위한 행정대집행, 불법반입 페기물의 이적 처리, 침출수로 인한 피해방지 관정 및 농배수로 정비를 위한 예산 확대 등 낭산 폐석산 불법 폐기물 처리를 위한 대책을 환경부를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에서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조 의원은 장점마을 비료공장에 대한 부지 활용 방안 마련도 요청했다.

“익산 장점마을 집단 암별병 사태는 해당 비료공장의 역학적 관련성이 정부 차원에서 인정된 만큼, 해당 부지를 친환경 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며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정부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적극 설득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