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재정분권을 위한 재정확충 결과 ‘미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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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분권 평가 및 발전방안 토론회’ 열려
김정태 단장 “지방정부 세입확충 회의적”
김정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 단장(더불어민주당, 영등포 제2선거구)이 ‘문재인정부의 재정분권 평가 및 발전방안 토론회’에 패널로 참여해 발언하고 있다.
김정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 단장(더불어민주당, 영등포 제2선거구)이 ‘문재인정부의 재정분권 평가 및 발전방안 토론회’에 패널로 참여해 발언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지방분권의 핵심인 재정분권입니다. 하지만, 국고보조사업 등으로 지방정부 이양작업으로 실질적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김정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 단장(더불어민주당, 영등포 제2선거구)은 지난 11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문재인정부의 재정분권 평가 및 발전방안 토론회’ 토론자로 나서 이같이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진정한 지방분권 대한민국 실현을 위해 문재인 정부 재정분권의 현주소를 면밀히 살펴보는 공론의 장이 마련됐다.

이날 김정태 단장은 지속 가능한 국가 발전의 최고 발전전략으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꼽는 문재인 정부의 강한 실천의지에 비해 1년 넘게 계류해 논의의 기회조차 잃은 각종 지방이양 개정법들과 재정분권을 위한 소극적인 법 개정 내용들을 지적하며 정부의 실질적 실천방법을 제시했다.

김정태 단장은 “총 2단계로 추진하고 있는 재정분권 정책의 기본방향은 자체재원주의에 기초, 지방세입 구조 혁신을 통한 지방 스스로 재정 운영 주도와 그 결과에 책임지는 책임 지방재정 틀 구축을 지원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1단계부터 삐걱거리고 있는 실정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방소비세율 인상에 따른 지방 재정 이양의 1단계 본래취지와는 달리 결과적으로 국고보조사업 등의 지방정부 이양 작업으로 인해 실질적 지방재정 확충 결과는 미비하다”며, “지방소비세율 10% 인상 금액 8조7000억원 중 균특사업 보전분 3조6000억원과 재정조정분 9000억원을 제외하면 잔여분은 4조2000억원에 불과하다. 소비세율 10%의 효과는 서울시의 경우 지역상생발전기금과 시·도별 가중치를 적용하면 실제 순증 규모는 3000억원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김 단장은 “서울시의회도 전국 지방의회와 협조를 통해 함께 재정분권을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 아직 재정분권 1단계의 과정이 마무리 되지 않았지만, 2단계에는 지방소득세에 집중하며,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하여 더 발전시켜 준비하겠다”라며 향후 구상을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호대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구로 제2선거구)이 사회자로 나서 신원철 의장(서울특별시의회)의 개회사와 강태웅 행정1부시장의 축사로 시작됐다.

윤영진 계명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고 배민명 서울여대 교수, 유태현 남서울대 교수, 김홍환 한국지방세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주제발표자로 나섰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김선갑 광진구청장, 김정태 서울특별시의회 단장, 정남구 한겨례 기자, 강성조 행정안정부 지방재정정책관, 백일헌 서울시 재정기획관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서울특별시의회와 서울특별시가 공동주최하고 한국지방재정학회·한국지방연구원 주관,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가 후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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