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의연대-DLF·DLS 피해자 비대위, 기자회견 갖고 민원 제기
피해자들, 금감원이 불완전판매 판정+원금전액+법정 이자 지급 요구
우리은행 손실률 98.1%-하나은행 46.1%

DLF·DLS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기자회견을 갖고, 금융감독원에 집단으로 민원 신청을 제기한다. [KBS뉴스]

 

[중소기업투데이 정민구 기자]

주요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DLS) 피해자들이 집단 민원 신청에 나선다.

금융정의연대와 DLF·DLS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기자회견을 갖고, 금융감독원에 집단으로 민원 신청을 제기한다고 이날 밝혔다. 금감원이 이번 사태에 적극 나서 진상을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는 뜻이다. 금감원은 다음주 중으로 DLF·DLS에 대한 현장조사 중간발표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신장식 변호사(금융정의연대 법률지원단장)는 집단 민원신청의 취지를 소개하며 DLF·DLS 피해자들이 구체적 피해 사례를 설명할 예정이다.

이번 피해자들이 집단 민원에 나서게 된 것은 우리-KEB하나은행 판매한 DLF·DLS의 피해가 점점 커지고 있는 데서 비롯된다. 전날 만기가 도래한 우리은행 DLF 상품의 손실률은 최종 98.1%로 정해졌다. 25일 만기를 맞은 KEB하나은행 DLF의 손실률도 46.1%로 확정됐다. 피해자들의 자산이 거의 없어지거나 반토막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피해자들은 현재 금감원이 조사 중이나, 단순히 불완전판매로 결론지을 것을 우려하면서 불완전판매 결론을 비롯,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 등의 자본시장법 위반과 사기 판매 여부까지 낱낱이 조사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피해자들에게 원금 전액과 법정 이자를 지급하도록 분쟁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도 주장해 피해자들의 민원 신청은 쇄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금감원은 DLF·DLS 사태에 대한 현장조사 중간발표를 다음주에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윤석헌 금감원장은 지난 1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감 직전 DLF·DLS 사태에 대한 중간 발표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