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금감원장 은행장 간담회 "DLS-DLF 사태 재발 방지" 촉구
정작 문제유발 손태승우리銀-지성규하나銀 행장, 불참
뒤늦은 사고 대책,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 평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DLF, DLS 사태와 관련, 23일 은행권의 자구책 및 신뢰 회복을 촉구하는 취지로 연 간담회였지만, 정작 원인을 발생시킨 손태승 우리은행장과 지성규 KEB하나은행장은 모두 다른 일정 이유로 간담회에 불참, 다른 참석자들로부터 비난을 샀다. [KBS 뉴스]

[중소기업투데이 정민구 기자] 해외 주요국 금리연계 파생결합상품(DLS·DLF) 손실 사태와 관련, 금융감독원장이 해법을 모색해 줄 것을 당부하는 금융권 대표 간담회를 열었으나, 이번 사태에 책임을 져야할 손태승 우리은행장, 지성규 하나은행장이 불참해 무책임하다는 원성을 자아내고 있다.

23일 은행연합회 및 시중은행에 따르면 윤석헌 금감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은행연합회 주최, 금감원장 초청 은행장 간담회에서 "성과 보상체계와 내부통제시스템을 개선해 다시는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면서 "기업이 어려울 때 동반자가 되고, 국민의 건전한 자산형성을 도와 신뢰를 얻는 것이 은행권의 과제"라면서 DLS·DLF 사태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특히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의 DLF, DLS 불완전 판매 여부와 관련, "현재 종합적으로 검사가 진행되니까 결과를 놓고 봐야 한다"며 "고객과 판매 방식 등 카테고리를 나눠 극단적인 경우에는 당연히 부적절하다고 봐야 할 것이고, 해외 사례를 참조해 금융위원회와 협의, 좋은 결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했다.

금감원은 국정감사 일정 등을 고려해 10월 초쯤 DLS, DLF 검사 중간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파악됐다.
 
이렇듯 윤 원장이 DLF, DLS 사태와 관련, 은행권의 자구책 및 신뢰 회복을 촉구하는 취지로 열린 간담회였지만, 정작 원인을 발생시킨 손 행장과 지 행장은 모두 다른 일정 이유로 간담회에 불참, 다른 참석자들로부터 비난을 샀다.
 
이에 대해 하나은행 측은 "지 행장이 오후에 열린 은행연합회 이사회는 참석했다"면서 "하지만 금감원장 간담회는 급한 일정이 생겨서 참석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같은 두 행장의 불참에 대해 윤 원장은 "나중에 우리·하나은행장과 대화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만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윤 원장은 "일본의 수출 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기술 개발을 위한 자금공급에 노력해야 한다"면서 "우리 경제의 불안 요인인 가계 부채가 관리목표 범위 안에서 관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단체 금고 유치 시 영업 관행을 재점검하고 내부통제를 개선해 과당경쟁을 자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DLF, DLS 상품의 손실률이 만기도래로 확정되기 시작한 가운데 금감원은 상품 중도환매 분에 대한 분쟁조정 신청 건을 중심으로 1차 분쟁조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위험상품 투자 경험이 없는 노령층에 이 상품의 위험성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경우 최대 배상 비율인 70%가 적용될 것으로 은행권은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70% 배상비율 적용은 이론상의 수치에 가까워 분쟁조정 결과, 불완전판매가 입증되면 대부분 20∼50% 수준에서 배상 비율이 결정될 것으로 금융권은 전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우리은행 관계자는 "분쟁조정절차에서 고객 보호를 위해 적극 협조할 것"이라면서 "고객 위험 관리를 위한 2~3중 방어 체계를 도입키로 했다"고 전했다 하나은행도 "금융감독원 조사결과를 지켜보면서, 사후관리지원반 운영 등과 더불어 내부적으로 위험 관리 체계 등을 정비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은행권 반응은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이라는 평가다.

우리은행은 지난 19일 만기 도래 DLF 손실률이 59.9%, 24일 만기 도래 DLF 손실률은 63.2%로 확정된 상태에서 이날 향후 대응책을 밝혔다. 먼저 진행 중인 분쟁조정 절차에 적극 협조하고, 법령 등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고객 보호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원론적 입장이다.

한편 우리은행은 이번 DLF 손실 문제에 대해 관련 문의에 응대하는 인력을 100여명을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66명이 영업본부에 상근 중이며, 향후 문제의 심각성에 대비, 본점에 본부부서 직원, 프라이빗 뱅커(PB), 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비상상황실을 운영 중이라는 전언이다. 특히 정종숙 부행장보를 DLF 전담반으로 보직 이동, 제반 사태에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