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23일 '중견기업법' 개정안 발의
중견기업 기준 업종별 매출액 기준 변경
중견기업 규모에 계열사도 고려

23일 중견기업 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의 법개정안을 발의한 유승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23일 중견기업 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의 법개정안을 발의한 유승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광범위하게 규정된 중견기업의 기준을 강화하는 법개정이 추진된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유승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3일 지나치게 광범위하게 규정돼있는 중견기업 범위를 업종별 매출액 기준으로 변경하는 내용의 ‘중견기업 성장촉진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법’(이하 ‘중견기업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중견기업 지원정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독립성 기준 중의 하나인 관계기업제도를 도입해 개별기업의 매출액 뿐만 아니라 계열사를 고려해 중견기업 규모를 초과하는 기업은 중견기업에서 제외하는 내용도 담겼다.

2013년 말 중견기업법 제정 이후, 정부와 지자체는 다양한 시책을 통해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원활하게 성장하고 중견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유 의원은 “현행법은 중견기업을 중소기업이 아닌 기업, 즉 대기업 중에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지 않은 모든 기업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중견기업의 범위가 지나치게 광범위하게 규정돼 대기업으로 분류되어야 할 기업도 중견기업으로 분류되고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도 지정 기준이 달라지면 새롭게 중견기업으로 편입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중견기업에 대해 중소기업보다 적지만 대기업보다는 많은 세제·재정 지원이 이뤄지고 있어 중견기업의 기준을 강화해 창업 이후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꾸준히 기술을 개발하고 역량을 쌓으면서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에 보다 많은 정부 지원정책의 혜택이 돌아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유 의원은 “중견기업의 기준을 업종별 매출액 기준으로 변경해 중소기업 기준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독립성 기준 중의 하나인 관계기업제도를 도입해 개별 기업의 매출액을 보면 중견기업이지만 계열사를 함께 고려하면 중견기업의 규모를 초과하는 기업을 중견기업에서 제외해 중견기업 지원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개정안 취지를 설명했다.

키워드
#유승희 #의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