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 지속성장의 비결은 ‘자기다움’
레고 지속성장의 비결은 ‘자기다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처기업協, 제3회 벤처 인사이트 포럼 개최
홍성태 한양대 명예교수 강연
19일 벤처기업협회가 개최한  벤처인사이트포럼에서 홍성태 교수가 강연을 하고 있다.
19일 벤처기업협회가 개최한 벤처인사이트포럼에서 홍성태 교수가 강연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기업이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업의 본질, 즉 ‘자기다움’을 갖춰야 한다.”

벤처기업협회(회장 안건준)는 19일 오전 7시 서울 역삼동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열린 ‘제3회 벤처 인사이트 포럼’을 홍성태 한양대 명예교수(경영학과)는 이같이 말하고 기업인의 자세, 업의 본질(brand concept)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홍성태 교수는 ‘지속성장 기업들의 비결’을 주제로 “기업이 경쟁력 향상을 위해 갖춰야 할 요소는 ‘자기다움’이고, 이는 모든 기업이 갖춰야 할 마케팅 전략”이라며 야후, 싸이월드, 노키아 등이 겪은 위기와 실패 원인에 소개했다.

홍 교수는 “레고가 1932년 창립 후 성장과 추락을 반복했으나 현재 최고의 장난감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자기다움’을 찾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자기다움을 찾기 위해선 업의 본질을 되새기고, 주인의식을 공유하고(회사의 업에 대해 공유), 정확한 타깃(마케터에서 영감을 주는 뮤즈)를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럼 참석자들은 “자기다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면서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인들과의 교류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은 선‧후배 벤처기업인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조찬 및 네트워킹 ▲홍성태 한양대 명예교수(경영대학) 강연 ▲사후 네트워킹 등 순서로 진행됐다.

안건준 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벤처 인사이트 포럼이 벤처기업인들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만남과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음 포럼은 내달 17일(목) 같은 장소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5G의 역할’을 주제로 진행 예정이다. 신청은 벤처기업협회 홈페이지(venture.or.kr) 또는 전화(02-890-0618)를 통해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