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4개 앱 대상 만족도 조사, 평균 3.79점
‘추천경로’ 이용자 62%, 주변검색 1위는 ‘주유소’

한국소비자원이 내비게이션 앱 사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만족도를 조사해 발표했다.
한국소비자원이 내비게이션 앱 사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만족도를 조사해 발표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중 가장 만족도가 높은 앱은 어떤 것일까? 주요 4개 앱중 근소하지만 SK T맵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인지도가 높은 4개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이용경험자 1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 전반적인 품질은 유사하지만 보다 디테일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가 많았다.

소비자원은 스마트폰 대중화로 모바일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 났지만 서비스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는 부족하다는 판단에 따라 소비자에게 정확한 선택비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3개 부문으로 조사한 결과, 5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균 만족도는 3.79점으로 비교적 양호한 점수를 얻었다.

품질은 서비스 검색에 대한 반응성과 일관성 등 서비스 전달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기준으로, 상품 특성은 경로 안내 및 주변시설 검색 정확성, 앱 이용 편리성 등 서비스 핵심 요소(본질)에 대한 만족도를 기준으로 평가됐다. 호감도는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로 긍정·부정감정의 정도를 측정했다.

평가결과에서 4개 업체의 개별점수 중 SK의 T맵이 3.85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 카카오내비(3.82), 네이버지도(3.77), 원내비(3.72) 순을 기록했다.

평가결과 경로 안내 및 주변시설 검색 정확성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높았지만, 앱에 대한 이용 편리성과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88점이었다. 사업자별로는 T맵 3.95점, 카카오내비 3.90점, 네이버지도 3.86점, 원내비 3.81점 순으로 나타났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경로 안내 및 주변시설 검색 정확성, 앱 이용 편리성 등 2개 요인으로 평가했는데, 경로 안내 및 주변시설 검색 정확성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3.85점으로 종합만족도보다 높은 반면, 앱 이용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62점으로 낮았다.

호감도는 평균 3.76점이었으며, 사업자별로는 T맵 3.81점, 카카오내비 3.79점, 네이버지도 3.74점, 원내비 3.69점 순이었다.

[ 경로 안내 서비스 이용 유형 ]
[ 경로 안내 서비스 이용 유형 ]

모바일 내비게이션을 이용해 경로 안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은 일반적으로 앱에서 제시하는 ‘추천 경로’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결과 추천 경로를 이용하는 경우가 62.1%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최단 거리 19.1%, 최소 시간 9.3% 순이었다.

또 모바일 내비게이션의 주변시설 검색 서비스를 이용한 응답자는 59.6%(715명)였다. 이용객중 주유소나 충전소를 찾는 경우가 75.0%로 가장 많았고, 음식점 46.4%, 편의점 및 마트가 38.9%의 순이었다(중복응답).

개선할 점으로는 충분한 교통정보와 정확한 경로 안내에 기대와 요구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결과 실시간 교통정보 부족이 17.6%로 가장 많았고, 장소정보 누락 15.8%, 부가혜택 부족 14.8%, 서비스 불량 및 오류 14.6%, 경로 안내 부정확성 11.8% 등에 대한 응답한 비율이 높았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구분

종합

만족도*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경로 안내 및 주변시설 검색 정확성

앱 이용 편리성

T맵

3.85

3.95

3.90

3.66

3.81

카카오내비

3.82

3.90

3.87

3.67

3.79

네이버지도

3.77

3.86

3.84

3.60

3.74

원내비

3.72

3.81

3.77

3.54

3.69

평균

3.79

3.88

3.85

3.62

3.76

*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3개 부문의 만족도에 가중치를 반영하여 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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