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금융상황 점검회의 열어...
"우리 금융시장, 글로벌 투자자 평가 큰 변화 없어"...
"필요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과감 대응할 것"

손 부위원은 5일 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우리 금융시장 관련. "세계 9위 수준의 외환보유액을 유지하고 있는 데다 단기외채 비율도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외국인 자금의 유출입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CDS(신용부도스와프) 등 국가 리스크에 대한 시장의 평가도 양호한 수준이라 우리 금융시장에 대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평가에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시장이 안정적이라는 점을 설명했다.

 

[중소기업투데이 정민구 기자]

일본의 수출규제가 구체화 하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당국은 "불안해 할 필요없다"는 입장을 적극 표명했다.

금융위원회는 5일 손병두 부위원장의 주재로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이같은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날 손 부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는지난 7월초부터 예상했던 이벤트로 그 영향이 시장에 상당부분 선반영된 측면이 있다"면서"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정부는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는 등 민・관이 총력 대응하고 있는 만큼 미리 예단해서 불안해 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부위원장은 우리 경제환경에 대해 "현 상황에 대해 최근 글로벌 제조업 경기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중 무역갈등,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등대외적 경제 환경이 우리나라 수출과 기업 실적에 우호적인 상황은 아니"라며 "여기에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라는 부정적인 요소가 더해지면서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손 부위원은 우리 금융시장 관련. "세계 9위 수준의 외환보유액을 유지하고 있는 데다 단기외채 비율도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외국인 자금의 유출입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CDS(신용부도스와프) 등 국가 리스크에 대한 시장의 평가도 양호한 수준이라 우리 금융시장에 대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평가에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시장이 안정적이라는 점을 설명했다.

실제로 한국은행이 이날 내놓은 '7월 외환보유액 현황'에 따르면, 지난 7월말 현재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은 4031억달러에 달해, IMF환란 시기 97년 204억달러, 외환위기 당시 2008년 2397억달러에 이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단기외채 비율도 19997년 286.1%에서 금융위기2008년 84.0, 그리고 지난 3월말 31.6%로 꾸준히 낮아지고 있다. 해외 금융기관들이 우리나라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가늠하는 CDS 추이도 지난 2일 기준 30.01(bp)를 기록, 2017년 말 52.2, 지난해 말 39.5에 이어 하향 안정적 수준을 보이고 있다.

다만 금융위는 물론 시장참가자들은 "미중 무역갈등 등 대외적 경제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설상가상으로 일본의 보복이 더해져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진 것은 주지해야 할 사실"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손 부회장은 "금융당국은 경계감을 늦추지 않고국내외 금융시장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차분하고 신속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면서 "기재부, 한은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 시장불안에 대해 공동으로 대처하는 한편 필요시 시장상황별로 기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