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식품, 폐기물 등 분야부터 안전조치 강화내나갈 계획"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피해기업에 대한 대출·보증 만기 연장"

홍남기 경제 부총리
홍남기 경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우리도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해 수출관리를 강화하는 절차를 밟아나가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배제 등 수출규제 및 보복조치 관련 발표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여러 통로를 통해 일본 정부에 이번 조치가 철회되도록 강력히 요구하고 양자 협의 재개를 촉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외교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지만, 국민들의 안전과 관련한 사항은 관광, 식품, 폐기물 등 분야부터 안전조치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는 세계무역기구(WTO) 규범에 전면 위배되는 조치인 만큼 WTO제소 준비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또 "일본의 도발로 피해를 보는 기업의 자금 애로가 최소화되도록 신속하고도 충분한 금융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피해기업에 대한 대출·보증 만기를 연장하고 최대 6조원 상당의 운전자금 추가 공급 방안을 제시했다.

산은‧기은‧수은‧신보‧기보‧무보‧중진공 등 7개 정책금융기관 중심의 피해기업에 대한 긴급 유동성 공급을 의미한다.

규제품목을 수요하는 중소ㆍ중견기업에 대한 정책금융기관 대출ㆍ보증을 1년간 만기 연장하고 시중은행 대출도 자율연장을 추진한다.

최대 6조원 규모로 정책금융기관의 추가 공급 여력을 확보해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집중 지원한다.

홍 부총리는 이미 가동 중인 소재·부품기업 대상 정책금융 지원프로그램도 적극적으로 가동하기로 했다. 해당 프로그램의 하반기 공급 여력은 29조원이다.

관련 기업의 설비투자나 연구개발(R&D), 인수·합병(M&A) 자금 수요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이다.

소재·부품·장비 산업 R&D와 해외 핵심기술 확보, 해당 전문기업 M&A 등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별도 펀드를 조성하고, 해외 M&A시에는 인수금융도 지원할 계획이다.

키워드
#홍남기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