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일본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에 대해
오후2시 청와대에서 긴급 국무회의 주재
모두발언 생중계를 통해 "우리 정부도 맞대응 방안 갖고있다"
"지금도 늦지않았다. 일본이 부당한 조치 철회하고 대화의 길로 나오길"

문재인대통령은 2일 오후2시 청와대에서 긴급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일본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시하고 우리 정부 또한 상응조치를 단호하게 시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대통령은 2일 오후2시 청와대에서 긴급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일본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시하며 우리 정부 또한 상응조치를 단호하게 시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일본의 한국에 대한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에 대해 "문제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거부하고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대단히 무모한 결정"이라며 깊은 유감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긴급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상응하는 조치를 단호하게 취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록 일본이 경제강국이지만 우리 경제에 피해를 입히려 든다면 우리 역시 맞대응할 수 있는 방안들을 가지고 있다"며 "가해자인 일본이 적반하장으로 오히려 큰소리치는 상황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는 소재부품의 대체 수입처와 재고 물량 확보, 원천기술 도입, 국산화 기술 개발과 공장 신·증설, 금융지원 등 기업 피해 최소화에 할 수 있는 지원을 다하겠다"며 "소재·부품산업 경쟁력을 높여 기술 패권에 휘둘리지 않고 제조업 강국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의 조치 상황에 따라 우리도 단계적으로 대응조치를 강화해나갈 것"이라며 "이미 경고한 바와 같이 우리 경제를 의도적으로 타격한다면 일본도 큰 피해를 감수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지금도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을 원치 않는다"며 "멈출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 일본 정부가 일방적이고 부당한 조치를 하루속히 철회하고 대화의 길로 나오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키워드
#문대통령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