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택 회장, 재판과 맞물려 재선 도전 불투명
이재한·주대철·이재광 차기 회장 도전장 내밀어

이재한 중앙회 부회장, 주대철 중앙회 부회장, 이재광 전기에너지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이재한 중앙회 부회장, 주대철 중앙회 부회장, 이재광 전기에너지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중소기업투데이 김영욱, 장영환 기자]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앙회)가 1년 앞으로 다가온 중앙회 차기 회장 선거와 관련, 추천제 폐지 등을 골자로 한 정관을 개정하겠다고 밝히면서 협동조합 이사장들의 움직임이 구체화되고 있다. 지난 7일 중앙회 기획정책분과위원회는 5일 “중앙회 회원조합 이사장이나 이사장이 추천하는 인물이면 누구나 회장 후보로 나설 수 있도록 정관을 개정해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중앙회는 지난 13일 정기 이사회를 거쳐 오는 28일 정기 총회를 개최해 정관 개정안을 통과시킬 계획이다. 10%추천제는 현직이 연임을 노릴 경우, 이에 맞설 후보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한 독소조항이라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앞서 본지는 지난 2월 2일(인터넷판) “중앙회가 정회원 10%의 추천을 받아야만 회장 선거 후보자로 등록할 수 있는 제도를 폐지하고 후보들의 난립을 방지하기 위해 기탁금제를 도입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정관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단독 보도한 바 있다. 또한 본지는 지난 1월 19일 중앙회 홍보실과 회장실 앞으로 정관개정에 대한 입장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하기도 했다. 10%추천제 폐지 등 정관개정은 박성택 회장의 대표적인 공약이다. 추천제는 비밀유지(1인1추천)가 어렵고, 사전 선거운동의 소지가 있으며 금품선거를 조장하는 등 각종 잡음을 일으켜 왔다.

박 회장이 이번 정관개정을 하는 데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우선 박 회장이 선거법 위반과 배임횡령 혐의 등으로 재선 도전이 부담스럽고 지금까지 3년간 재판을 받는 과정에서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또한 중앙회 역사상 자회사인 홈앤쇼핑이 두 번의 압수수색을 받는 등 중앙회의 위상이 그 어느 때 보다 추락해 박 회장이 재선을 노린다 해도 당선되기가 어렵지 않느냐는 분위기 때문에 이번에 정관개정을 서두른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박 회장은 오는 3월 15일에는 선거법 1심 공판이 예정돼 있고 4월 12일에는 배임 및 횡령 2항소심이 열릴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연말부터 박성택 회장이 연임에 도전을 하지 않는다는 전제로 이재한 부회장과 주대철 부회장이 측근들을 통해 26대 중앙회장 선거에 도전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본격적인 표밭갈이에 나섰다. 여기에 지난 25대 중앙회장 선거에서 도전했다가 박성택 회장에게 밀려 낙선한 이재광 광명전기 회장이 일찌감치 도전장을 내고 물밑 작업을 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재한 부회장은 25대 중앙회 탄생의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하지만 2016년 국회의원 선거에 나섰다가 허위사실 공표와 사전 선거운동 혐의로 벌금 250만원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이에 이 부회장은 5년간 피선거권이 박탈돼 2020년 21대 총선출마가 불가능하게 됐다. 이에 이 부회장이 중앙회장에 입후보 할 경우, 공직자선거법에 적용을 받지는 않지만 중앙회가 정부의 예산을 지원받는 단체이기 때문에 각종 도덕성 시비는 물론 선거법 적용여부를 놓고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주대철 부회장은 25대 중앙회장 선거 당시 A후보의 참모를 맡았지만 화합과 통합을 명분을 내세운 25대 집행부에 입성한 케이스다. 2007년부터 지금까지 3대에 걸쳐 중앙회 부회장을 맡으면서 쓴맛 단맛을 모두 본 특이한 이력의 소유자다. 하지만 홈앤쇼핑 입찰 및 상품선정과정에 지나치게 개입했다는 소문이 돌면서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재광 전기에너지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은 2015년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자격으로 25대 중앙회장에 입후보했다가 박성택 회장에게 고배를 마셨다. 이후 전기에너지사업협동조합을 만들어 이사장에 당선돼 또 다시 중앙회장에 도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이유로 지난해 중앙회는 조합이사장의 임기를 2회에 제한하는 규정을 만들어 입법화를 시도하다가 중도에 포기했다. 즉 조합 이사장 선거에서 떨어지면 또 다시 조합을 만들어 부실조합을 양산한다는 비판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