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타리카 환경에너지부와 29일 ‘산림협력 양해각서’ 체결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우리나라와 중미지역의 대표적인 산림환경국가인 코스타리카와의 산림협력이 본격화 된다.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오는 30일(현지 기준 29일) 코스타리카 아레날 화산 국립공원에서 ‘한-코스타리카 산림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는 2016년 코스타리카측의 산림협력 양해각서 체결 제안으로 마련됐다. 코스타리카는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연구와 관리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앞서나가고 자연보호 정책 추진으로 모범적인 산림환경 보존국가로 알려져 있다.

특히, 환경서비스지불제를 통해 황폐화되었던 산림비율을 1987년 21%)에서 2013년 52.8%까지 증가시켰으며 국토 25%를 산림보호지역으로 지정했다. 이후 천혜의 자연과 산림생태계를 보기 위해 매년 3백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이곳을 방문하고 있다.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김재현 산림청장과 까를로스 마누엘 로드리게스(Carlos Manuel Rodriguez) 코스타리카 환경에너지부 장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주요 협력 내용은 산림보전, 산림보호 및 산림관리, 산림 및 조림지의 산림생태계서비스 인식 증진, 중·소규모 임업인을 위한 혼농임업 등 산림정책에 대한 경험과 지식교류 등이다

양국은 이번 협력을 계기로 생물다양성·생태계 연구와 관리 등에 공동연구와 인적교류를 강화하고, 산림보전 및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김재현 청장은 “코스타리카는 한국처럼 황폐된 산림을 녹화하는데 성공한 나라”라면서 “이번 산림협력을 계기로 생태산림관리를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생물다양성을 증진하는 등 교류를 내실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