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中企제품 공공구매 확대 정책화하겠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中企제품 공공구매 확대 정책화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오후 중기중앙회 초청 '중소기업 현안과제' 간담회 참석
"부품 소재 상용화 및 양산화 위해 추경 300억 투입"
일본의 수출규제 관련 "기업들에 피해 가지않게 외교채널 가동해 적극 대응"
27일 중기부 산하 상생협력 조정위원회 출범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여의도 중기중앙회를 방문, 김기문 중기중앙회장과 서승원 상근부회장, 한병준·황인환 부회장 등 협동조합 이사장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황복희 기자]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앞줄 왼쪽에서 두번째)가 17일 오후 여의도 중기중앙회를 방문, 김기문 중기중앙회장과 서승원 상근부회장, 한병준·황인환 부회장 등 협동조합 이사장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황복희 기자]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오후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해 “이번 정부가 외교문제를 정치에 끌어들여 양국관계를 어렵게 갖고가고 있으나 최선을 다해 기업들에게 피해가 가지않도록 외교채널을 가동해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 날 오후 2시30분 중기중앙회 초청 ‘중소기업 현안과제’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히고 일본의 수출규제 관련 “이 기회에 각종 부품·소재 분야 수입처를 다변화하고 자립적 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추경 관련해선 기술개발과 R&D(연구개발) 분야에 부품·소재 상용화 및 양산화를 위해 300억 정도 투입할 계획”이라며 “중소기업들에 우선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 세액공제도 늘리고 자금지원 노력도 더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문재인정부 들어 2017년 중기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시켰고 이는 중소기업에 얼마나 우선순위를 두느냐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작년에 공공기관 구매액 123조4000억원 중 76.2%가 중소기업 제품 비중으로 전년 대비 2조원 정도 늘었다”며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공공기관 구매를 착실하게 늘려가 중소기업에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꾸준히 정책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올해 5월부터 대중소기업 자발적 상생협력 정책이 많은 호응을 얻고 있고 기술탈취를 막고 불공정거래를 없애는 입법노력을 하고있다”며 “오는 27일 중기부 산하에 상생협력 조정위원회가 출범하는 등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뒷받침하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대중소기업 공동 R&D를 늘리고 중소기업 수출을 늘리기 위한 금융지원 노력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 경제가 어려운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우리가 합심해서 잘 대처하면 못헤쳐나갈 일도 아니다”는 말로 인사말을 마무리했다.

간담회에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최저임금이 최근에 통과됐다. 우리 생각은 동결이지만 우리 마음대로 되는건 아니니 중소기업 입장에서 잘 추스려 노사화합하면서 다시한번 경제를 일으켜보자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미중 무역갈등,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가 잘 해결돼 다시 중소기업이 경제활성화에 힘을 쓰도록 활기를 불어넣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날 간담회엔 민주당에서 이 원내대표 외에 이원욱 원내 수석부대표, 맹성규 정책부대표 , 박찬대 원내대변인, 송갑석 의원이 참석했다.

중기중앙회에선 김 회장 외에 서승원 상근 부회장, 박순황(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황인환(서울자동차정비업협동조합), 한병준(한국정보산업협동조합), 이의현(한국금속공업협동조합), 이희건(경기개성공단사업협동조합), 임성호(한국조리기계공업협동조합), 김문식(한국주유소운영업협동조합)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중소기업계는 이 자리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대책 마련 ▲개성공단 조속 재개 및 국제화 등 활성화 방안 마련 ▲일반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 확대 ▲중소기업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보완책 마련 ▲최저임금 객관적 합리적 결정을 위한 제도 개선 ▲협동조합의 중소기업 지위 인정 및 시책대상 명문화 ▲중소기업협동조합의 공동행위 허용 ▲노란우산공제금 이자소득세 과세적용 등 총 8건의 정책과제를 건의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여의도 중기중앙회 5층 귀빈실에 마련된 간담회장에 들어서 협동조합 이사장 등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황복희 기자]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여의도 중기중앙회 5층 귀빈실에 마련된 간담회장에 들어서 협동조합 이사장 등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황복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