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관련 中企 269개사 대상 긴급 설문조사
59.0% "6개월 이상 감내하기 어렵다"
이 중 28.9%는 "3개월 이상 못버틴다"
42.0%는 반도체소재 거래처 다변화에 "1년 이상 소요된다"

<일본 정부 수출규제의 영향>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현재 제조하는 기기에는 100% 일본산 CPU가 들어가고있다. 재고가 6개월가량 남아있기는 하지만 만약 해당 CPU의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 다른 거래처도 마땅히 없고 설사 다른업체 CPU를 공급받는다고 해도 제조 라인을 전부 다시 고쳐야 하는 문제가 있다.” (신호전송기기 제조업체 관계자 B씨)

일본의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의 여파가 중소기업에도 예외없이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 관련 중소기업 10곳 중 6곳은 일본의 수출규제가 지속될 경우 6개월 이상 버티기 어렵다고 전망했다. 또 절반 이상의 중소기업들은 ‘외교적 협상을 통한 원만한 해결’을 희망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와 관련된 중소제조업 269개사를 대상으로 긴급 실시한 ‘일본정부의 반도체소재 등 수출제한에 대한 중소기업 의견조사’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9일 밝혔다.

조사대상 기업 중 59.0%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가 지속될 경우 6개월 이상 감내하기 어렵다고 전망했으며 이 중 28.9%는 3개월 이상 못버틴다고 응답했다.

중소기업들은 국내기업의 반도체소재 개발 또는 제3국산 소재 수입을 통해 일본 의존성을 줄이려는 시도에도 상당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조사대상의 42.0%가 소재 거래처 다변화에 1년 이상 소요된다고 응답했으며 34.9%는 6개월~1년 정도 소요된다고 답했다. 6개월 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업체는 23.1%였다.

현 통상상황에 필요한 정부 지원책(복수응답)으로는 ▲소재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R&D) 및 설비투자 자금지원(63.9%) ▲수입국 다변화를 위한 수입절차 개선 (45.4%)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20.1%) 순으로 응답했다.

정부에 원하는 대응책으로는 53.9%의 업체가 ‘외교적 협상을 통한 원만한 해결’을 희망했다. 이어 34.6%가 ‘WTO(세계무역기구)제소 등 국제법 대응’을 꼽았다.

<자체적인 대응방안>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삼성과 같은 대기업 뿐 아니라 많은 중소기업들도 최근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다”며 “8월초 중소기업사절단을 구성, 일본을 방문해 지한파로 알려진 니카이 도시히로 일본 자민당 간사장 및 경제산업성 대신과의 간담을 통해 민간차원의 관계개선 노력을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