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시간 11일 오후 미 하원 외교위원회 방문
문창섭 삼덕통상 회장 등 입주기업 대표 7명 동행
설명회 주관한 브래드 셔먼 아태소위 위원장
“비핵화 진전 있어야 개성공단 재개 가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사진 왼쪽에서 세번째) 등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단은 현지시간 11일 오후 미 하원 외교위원회 아태소위 주관 개성공단 설명회에 참석해 개성공단 재개 필요성을 알렸다. 사진은 설명회에서 미 하원의원들과 함께 기념촬영하는 모습 [중기중앙회] 
개성공단 설명회에서 모두발언하는 김기문 회장
설명회에서 모두발언하는 김기문 회장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북한이 비핵화로 밝은 미래를 열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께서 손을 내밀어주시길 희망합니다.”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과 함께 미국을 방문중인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현지시간 11일 오후 4시40분 워싱턴 레이번빌딩에서 열린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개성공단 설명회에 참석해 개성공단 재개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회장은 “개성공단 제재면제 조치는 한국과 북한, 미국이 공동번영을 이룰 수 있는 첫걸음”이라며 “이번 설명회와 같이 민간차원의 순수한 경제적인 입장에서 개성공단 재가동을 위한 노력이 계속될 경우 미 의회와 행정부에 개성공단 재가동에 대한 공감대가 차츰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브래드 셔먼 미 하원 외교위원회 아시아태평양소위원회 위원장이 주관한 이번 설명회에서 김 회장은 북한에 대한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유통, 한반도 평화조성 노력을 가져온 개성공단의 제재면제 필요성과 함께 개성공단이 정치·외교적 관계에 휩쓸리지 않고 국제화된 경제협력단지가 될 수 있게 외국기업의 개성공단 입주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회장은 주얼리제품과 시계 등을 생산하는 제이에스티나 회장으로 전신인 시계 제조업체 로만손이 지난 2004년 개성공단 시범단지에 입주해 개성공단기업협회 초대회장을 지낸 바 있다.

이번 설명회에는 문창섭 삼덕통상 회장(중기중앙회 부회장), 이희건 (주)나인 대표이사(경기개성공단사업조합 이사장) 등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 7명이 동행했다. 미 하원 아태소위에서는 셔먼 위원장과 주디 추 ·앤디 김 등 민주당 의원 3명이 참석했다.

이번 설명회를 주관한 브래드 셔먼 위원장은 “대북제재 면제에 대한 기본 전제는 완전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의 진전이 있어야 하며 비핵화에 대한 진전이 있어야 제재 해제에 대한 일환으로 개성공단 재개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는 “하지만 좀 더 완화된 비핵화가 현실적이라고 생각하며 북한정부도 개성공단을 통해 경제발전을 이루고자 한다면 좀 더 전향적으로 비핵화를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셔먼 위원장은 또 개성공단 근로자 임금이 핵개발에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근로자 임금이 정부 쪽으로 상당히 유용됐다는 우려를 가지고 있으며 꼭 재재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른 부분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