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협회, 티볼리 ‘LPG튜닝 1호차’ 업무용 영업
LPG협회, 르노삼성 첫 중형 SUV, 콜라보 홍보
친환경, 저렴한 연료비 등 소비자 선택 넓어져

한국LPG산업협회 김상범회장(오른쪽)이 김헌성 쌍용차 서비스본부장(상무)으로부터 티볼리LPG Bi-Fuel 튜닝 1호차를 전달받고 있다.
한국LPG산업협회 김상범회장(오른쪽)이 김헌성 쌍용차 서비스본부장(상무)으로부터 티볼리LPG Bi-Fuel 튜닝 1호차를 전달받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LPG업계가 LPG차량 사용규제 완화를 기점으로 자동차 연료시장에서 본격적인 반격에 나서 주목된다. 신차 출시에 맞춰 LPG차 수요확대를 위한 콜라보 홍보에 나서거나, 대중적인 수요가 많은 SUV 시장을 겨냥한 튜닝차량 홍보에 나서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본격화 하고 있다.

충전업계를 대표하는 한국LPG산업협회(회장 김상범)는 협회 업무용차량으로 ‘티볼리 LPG’ 1호차를 튜닝 해 운영키로 했다. 수입사 단체인 대한LPG협회 역시 르노삼성자동차가 대중적 수용가 많은 중형 SUV LPG 신차를 출시하자, 이를 홍보하기 위한 사이드 지원에 나섰다.

LPG산업협회는 쌍용자동차가 국내 완성차업계 최초로 애프터마켓에서 LPG엔진 튜닝을 시작함에 따라 협회가 LPG튜닝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티볼리LPG 1호차를 협회 업무용 차량으로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특이점은 쌍용차 LPG튜닝은 공식 정비사업소와 공식 파트너사인 친환경 대체연료 튜닝 전문기업 (주)로가 진행한다. 신차 출고와 함께 튜닝 자체를 쌍용차 계열사나 파트너사가 진행하게 됨으로 사실상 신차와 동일한 서비스를 받는다.

티볼리를 LPG로 튜닝하면 기존 휘발유와 LPG를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종의 연료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도심을 벗어난 외곽 지역에서의 충전소를 찾기 어렵다는 기존 LPG차량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특히 한번 충전(LPG+가솔린)만으로 약 1000km를 운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휘발유의 50%수준인 LPG를 연료로 사용해 연료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김상범 회장은 “티볼리 튜닝을 계기로, LPG자동차 튜닝 시장이 보다 활성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완성차 업계가 LPG튜닝 시장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친환경 LPG차 보급 확산과 미세먼지 감축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자동차사 중 르노삼성이 가장 발빠르게 중형 LPG SUV를 출시, LPG차량 사용규제 완화로 달라진 자동차 시장에 대한 대응에 나섰다. 본격 출시를 앞두고 사전계약에 들어간 르노삼성의 QM6 LPG.
국내 자동차사 중 르노삼성이 가장 발빠르게 중형 LPG SUV를 출시, LPG차량 사용규제 완화로 달라진 자동차 시장에 대한 대응에 나섰다. 본격 출시를 앞두고 사전계약에 들어간 르노삼성의 QM6 LPG.

대한LPG협회(회장 이필재)도 르노삼성자동차가 LPG차량에 대한 연료 규제 완화와 함께 가장 먼저 중형 SUV차인 ‘THE NEW QM6 LPe(LPG 엔진 버전)’의 사전계약을 시작하지 이를 업계와 일반 대중들에게 알리는데 힘을 보태고 있다.

3년만에 선보이는 르노삼성의 THE NEW QM6 LPe는 새롭게 업그레이드한 디자인과 LPG 파워트레인을 갖추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시장 가장 먼저 출시된 중형 LPG SUV차로 향후 관련 시장을 선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차는 LPG탱크를 트렁크 하단 스페어타이어 공간에 탑재할 수 있는 도넛탱크(DONUT TANK) 적용했다. 중형 SUV 특유의 넓은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가솔린과 동일한 수준의 정숙성 및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갖춘 게 특징이다.

특히 가솔린 모델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은 RPM에서 동일 수준의 토크를 발휘함으로써 정지와 출발을 반복하는 도심지 주행에서 경쾌한 가속성능을 뽑아낸다. 도심형 SUV에 적합한 주행성능을 갖춘 THE NEW QM6 LPe는 3700rpm에서 19.7 ㎏·m의 최대토크를 자랑한다. 3세대 LPI(Liquid Petroleum Injection) 방식 엔진을 채택해 주행성능뿐만 아니라 겨울철 시동불량 우려도 말끔히 해소했다.

고유가 시대에 발맞춰 경제성까지 한층 강화했다. 도넛탱크 용량은 75리터로서, 80% 수준인 LPG 60리터를 충전했을 경우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LPG 1회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THE NEW QM6 LPe는 SE, LE, RE, RE Signature 등 4개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클라우드펄과 어반그레이, 블랙 메탈릭, 아메시스트 블랙, 마이센 블루 등 5개 보디컬러를 제공한다. 사전계약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영업지점 또는 르노삼성자동차 고객센터(080-300-30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LPG차량 사용규제완화로 3월 26일 부터 일반인 누구나 LPG차량 구매가 가능해졌고, 기존 운행 중인 휘발유차의 LPG 겸용 개조도 가능해졌다. 또 LPG 차량의 경우 국립환경과학원의 실외도로시험 기준 결과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이 0.006 g/km으로 휘발유 및 경유 대비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