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고용부, 세계 스마트공장 트렌드 공유와 한국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인력양성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포럼 개최&산업계 폭넓은 의견 수렴
스마트공장 구축기업 등 참석자와 지원기관 간 실시간 현장

4일 이태원 한국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및 인력 양성을 위한 포럼'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스마트공장을 구현한 제조 공정 모형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왼쪽에서부터 이석행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고용노동부 장신철 직업능력정책국장, (주)빛컨 이동찬 기술연구소장, 중소벤처기업부 김영태 기술혁신정책관, (주)빛컨 김민규 대표. [중소벤처기업부]
4일 이태원 한국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및 인력 양성을 위한 포럼'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스마트공장을 구현한 제조 공정 모형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왼쪽에서부터 이석행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고용노동부 장신철 직업능력정책국장, (주)빛컨 이동찬 기술연구소장, 중소벤처기업부 김영태 기술혁신정책관, (주)빛컨 김민규 대표. 

 

석민구 컬럼비아대학교 교수

[중소기업투데이 이화순 기자] '사람 중심 스마트공장'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고용노동부 등 노·사·정이 첫발을 내딪은 가운데,  중기부와 고용노동부가 4일 스마트공장의 인력 양성 관련 포럼을 개최했다.

4일 한국폴리텍 대학 서울정수캠퍼스에서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및 인력 양성을 위한 포럼'을 연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을 통해 '22년까지 스마트제조인력 10만명 양성을 추진중에 있다. 스마트공장 3만개 구축, 스마트선도산업단지 10개 조성을 목표로 한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국장,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 임원을 비롯해 중소·중견기업 대표 등 산업계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세계 스마트공장 동향에 대한 기조 연설, ▲스마트공장 보급 및 인력 양성 현황 소개, ▲재직자 교육사례 발표, ▲현장의 애로사항 청취 및 궁금증 해결을 위한 토크콘서트 순으로 진행됐다.

포럼 1부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선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석민구 교수는 “단순히 사람의 노동력을 기계로 대체하는 공장 자동화와 스마트공장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며, “인공지능 기술이 제조공정 전반에 걸쳐 수집되는 자료를 학습하고, 그 결과를 공정 제어와 운영에 반영하는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기법 도입과 자료 분석력을 갖춘 공정 제어 인력 양성이 스마트공장 구현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2, 3부에서는 포럼 주관기관 전문가들을 통해 중소기업에 필요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정책 추진현황과 스마트공장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스마트러닝 팩토리를 활용한 재직근로자 교육 사례 등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토크콘서트에서는 참석자와의 실시간 현장 질의‧응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

이날 `포럼 참석자들은 스마트공장 도입이 산업 경쟁력을 키우고 제조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핵심 분야라는 것에 공감했다. 또 스마트공장의 확산과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산업계의 자생력 강화가 우선돼야 하며, 정부의 관심과 지원도 뒷받침 돼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중기부와 고용노동부는 스마트공장 구축·운영과 인력 양성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위해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의 수요에 맞춘 훈련과정을 공동 개발하고, 양 부처의 인프라를 연계해 스마트공장 적합인력 양성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양성 인력이 스마트공장 관련 기업에 취업될 수 있도록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은 지난달 부설기관인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을 신설해 스마트공장 신규 구축부터 고도화까지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이 잘 안착될 수 있도록 구축 수준에 따라 1억~1억5000만원 이내에서 종합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다.

중진공은 재직자 연수원 기술교육과정을 스마트제조 중심으로 개편하고, 실습전용 교육장인 ‘스마트공장 배움터’의 권역별 구축을 통해 기존 현장인력의 스마트화를 위한 직무 전환 교육을 ‘22년까지 6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스마트공장 수요·공급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스마트공장 특화 캠퍼스를 인천과 창원으로 지정하고, 실습지원센터인 ‘러닝팩토리(Learning Factory)’를 22년까지 17개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또 학과 개편을 통해 2022년까지 기초·중간단계 수준의 전문인력 44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 김영태 기술혁신정책관은 이날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중소기업은 공정 개선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평균 3명의 고용 창출 등 고용 창출 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중기부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총괄부처인 만큼, 범부처 협업을 통해 스마트공장의 보급‧확산뿐만 아니라, 이를 뒷받침할 전문인력 양성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 장신철 직업능력정책국장은 “향후에도 제조업 혁신에 필요한 스마트공장 전문인력 양성과 스마트공장 재직 근로자의 역량 향상을 위해 촘촘한 직업능력개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정부 부처와 관계기관 협업으로 마련된 오늘 포럼이 우리나라 제조업 경쟁력 강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한국폴리텍대학 이석행 이사장은 “스마트공장이 현장에 안착하려면 전문인력 확보가 성패를 가를 것”이라고 하면서, “우수한 기술인재와 산업현장을 연결해 제조업에 혁신의 숨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