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30일 '중소기업 국제통상포럼' 개최,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장 발제 맡아

30일 중기중앙회 주최로 열린 중소기업 국제통상포럼 모습 [중기중앙회]
30일 중기중앙회 주최로 열린 중소기업 국제통상포럼 모습 [중기중앙회]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30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제2차 중소기업 국제통상포럼을 열고 미중 무역분쟁 지속에 따른 중소기업의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중소기업 국제통상포럼은 미중 무역분쟁 지속 등 급변하는 무역통상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에 특화된 대응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국제통상 분야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지난 2월 발족됐다.

이 날 2차 포럼에선 ‘최근 미중 분쟁에 따른 중국 경제상황과 한국 중소기업의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장이 발제를 맡았다.

전 소장은 발제를 통해 “미중 무역분쟁은 긴 전쟁의 시작으로 미국과 중국이 협상에 합의하더라도 종전이 아닌, 정전으로 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 소장은 “미중 분쟁에서 한국이 피해 가능성이 있으나 오히려 이 시기를 중국시장에서 새로운 활로를 찾는 기회로 삼고 중국의 1만달러 소득에 걸맞는 소비제품으로 수출 포트폴리오를 재편해 중국의 소비시장 플랫폼을 공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최근의 미중 무역분쟁 격화, 중국 등 주요 교역국의 경기둔화 등 통상환경으로 인해 중소기업 현장에서도 혼란과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며 “미중 분쟁 장기화로 인해 중국 의존도가 높은 중소기업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외시장 다각화 등 우리 기업의 철저한 대비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