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4개 품목 가격 상승, 5개 품목 가격 하락
소비자원, 백화점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 100곳 조사·분석
'참가격(www.price.go.kr)' 사이트에서 생필품 가격 확인 당부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간편식품 중 유통업태 간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햄버그 덮밥'으로 나타났다. 최고·최저가의 차이는 49.1%였다.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간편식품 중 유통업태 간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햄버그 덮밥'으로 나타났다. 최고·최저가의 차이는 49.1%였다.

[중소기업투데이 이화순 기자] 생필품의 가격차가 유통업태에 따라 50% 가까운 가격차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소비자원이 1·2인 가구 증가 등으로 수요가 많은 주요 간편식품 10개 품목 40개 상품의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49.1% 가격차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가격차'는 유통업태 간 최대 49.1%에서 최소 5.2% 차이났다. 최근 4주 평균(4.5.~4.26) 유통업태 간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햄버그 덮밥'으로 최고·최저가의 차이는 49.1%이었다. 이어 `오뚜기 맛있는 오뚜기밥'(46.9%), `동원 양반 밤단팥죽'(45.6%) 등의 순으로 가격차가 컸다. 반면, `대상 청정원 옛날식짜장'은 5.2%로 가격차가 가장 작았다.

'주요 간편식품 구입비용'은 대형마트·전통시장·SSM 순으로 저렴했다. 대형마트(30곳)·전통시장(35곳)·백화점(12곳)·SSM(20곳)·편의점(3곳)등 조사대상 판매점 100곳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 중 판매점포 수가 많은 상위 15개 상품의 총 구입비용(4주 간 평균)을 산정한 결과, 대형마트(2만5057원), 전통시장(2만7315원), SSM(2만8314원), 백화점(2만9429원), 편의점(3만3450원) 순으로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가 편의점보다 25.1%, 백화점보다 14.9% 더 저렴했다.

'최근 4주 간'의 가격을 비교하면, 즉석카레·라면·즉석밥의 가격은 상승한 반면, 탕·즉석죽·스프 가격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 첫째 주(5일)와 마지막 주(26일)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 즉석카레(3.0%)·라면(1.6%)·즉석밥(1.5%) 등 7개 품목은 가격이 상승했고, 탕(-4.2%)·즉석죽(-1.0%)·스프(-0.8%) 등 3개 품목은 하락했다.

전년 대비 판매가 당락률은 즉석밥·즉석국 가격은 상승한 반면, 즉석짜장·즉석카레·스프는 하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간편식품의 전년도 대비 평균 판매가격 등락률은 8.5%에서 -7.1% 구간을 오갔다. 상승한 품목은 즉석밥(8.5%)·즉석국(8.4%)·즉석죽(4.0%) 등 4개였고, 하락한 품목은 즉석짜장(-7.1%)·즉석카레(-5.9%)·스프(-4.1%) 등 5개였다. 반면 컵밥은 전년과 가격이 동일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생필품 가격정보가 주간 단위로 제공되고 있는 `참가격(www.price.go.kr)'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해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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