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보일러, 이제 소비자 선택기준이 바뀐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미세먼지 이슈로 친환경보일러에 대한 관심도 부쩍 높아졌다. 국내 콘덴싱보일러(열효율을 높인 친환경보일러)가 출시된 지 30여년 만에 우리나라에도 콘덴싱(condensing)의 봄이 찾아왔다.

국가 차원에서 대기 미세먼지의 농도를 측정해 발표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몇 년 되지 않는다. 하지만 수년 전부터 국내 대기환경 질이 급격히 안 좋아지면서 황사와 미세먼지는 어느새 사회적인 이슈를 넘어서 ‘사회적 재난’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덕분에 공기청정기를 비롯해 의류건조기, 마스크 등이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아파트나 건축물 환기장치를 위한 청정환기장치에 이르기까지 미세먼지와 관련된 번득이는 아이디어와 상품들이 속속 출시되며 가정 필수품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우리사회도 이제 ‘必환경시대’에 진입한 셈이다. 이렇듯 환경 이슈를 시작으로 국내 보일러 산업도 최근 새로운 변화가 시작됐다. <편집자 주>

 

‘대기환경개선특별법’ 시행, 국내도 콘덴싱 의무화

건설경기 침체, 보일러도 이젠는 ‘量보다 質’이다

新난방전쟁, 親환경시대 지나 必환경시대로 전진

사회적 재난이 된 ‘미세먼지’

미세먼지 발생 원인에 대한 의견은 여전히 분분하다. 봄철 대표 불청객 황사와 함께 미세먼지 역시 중국發 원인을 배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석탄발전을 비롯해 자동차 배기가스와 난방 등의 국내 요인도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지난겨울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 영향 탓에 미세먼지 이슈는 언제나 뉴스 일면을 장식했다. 일기예보에서는 ‘휴대용 마스크를 챙기세요’란 기상캐스터의 조언이 일상이 됐다. 덕분에 사회적 공포로 성장한 미세먼지 대책을 요구하는 대중의 목소리도 지난겨울 정점을 찍었다.

국회는 3월 13일 본회의를 통해 현행법상 ‘사회재난’의 정의에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명시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재난안전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재석의원 238명 중 236명이 찬성해 거의 모든 의원의 동의를 받았다.

법 개정에 따라 미세먼지를 사회재난의 정의에 포함시키면서 ▲미세먼지 피해 줄이기 위한 재난사태 선포 ▲피해조사 및 복구계획 수립 ▲특별재난지역 선포 ▲위기관리 매뉴얼 작성·운용 ▲중앙대책본부 등의 구성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 수립 등이 가능해 지게 됐다.

아울러, 같은 날 친환경보일러 의무화와 수도권 외 지역으로도 대기관리권역을 확대 등을 골자로 한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이하 ‘대기환경개선특별법’)도 함께 국회를 통과했다. 제도개선을 바탕으로 친환경자동차 보급에 대한 규제가 보다 구체화 됐고, LPG자동차 사용규제도 LPG자동차 도입된 지 37년 만에 완전 해소됐다.

질소산화물을 배출하는 보일러 역시 새로운 규제 대상이 됐다. 대기환경개선특별법에 따르면 내년(2020년) 3월부터는 대기관리권역 내에서는 환경표지인증기준을 충족한 친환경 보일러만을 공급하거나 판매해야 한다.

국회통과를 기다리는 정부 추경(안) 역시 관련 예산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미세먼지 대응 등 국민안전 분야에서 노후경유차·건설기계·소규모 사업장 등 배출원별 저감조치 지원에 8000억 원이 투입되고, 전기·수소차 보급·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사업에 4000억 원이 지원된다. 또 과학적 측정·감시·분석체계 구축과 한중 협력에 1000억 원, 마스크·공기청정기 보급,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에 2000억 원이 배정됐다. 산불 특수진화대 인력 확충과 헬기 도입 등 대응 시스템 강화와 노후 사회간접자본(SOC) 개량 등 안전 분야에도 7000억 원이 투입된다.

추경을 살펴보면 사실상 산불 예산과 노후 SOC 개량을 제외한 대부분이 미세먼지 대책과 친환경, 정부의 에너지전환의 직간접적 예산이다.
 

미세먼지 등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친환경 콘덴싱가스보일러 보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황무선 기자]
미세먼지 등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친환경 콘덴싱가스보일러 보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황무선 기자]

 친환경보일러 시대 개척자 ‘서울시’

보일러 업계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역시 내년 시행되는 대기환경개선특별법이다. 이 법안은 친환경보일러 보급을 주도하며 지속적으로 정부를 설득해온 박원순 서울시장의 역할이 컸다는 게 업계의 공동적 의견이다. 여기다 미세먼지가 사회적 재난으로 대중들에게 인식되며 제도개선도 급물살을 탔다.

난방·발전 분야는 겨울철 서울시 초미세먼지 발생의 39%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다. 이중 가정용보일러 비중이 46%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동안 보일러 미세먼지를 관리하는 법령은 없었다. 때문에 내년 대기환경개선특별법 시행되면 난방분야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법안이 제정되기까지 서울시 노력이 컸다. 서울시는 가장 먼저 대기관리권역의 전국 단위 확대, 초미세먼지 전구물질인 질소산화물(NOx) 저감을 위한 친환경보일러 의무화 등의 내용을 담은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 개정 건의를 2017년 6월부터 여러 차례 해왔다. 지방 4대 협의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통해 지방자치단체별 저감 대책의 한계성을 공유하고 공동대책을 수립하는 등 뜻을 모았다.

2018년 10월 15일부터 12월 31일까지 친환경보일러 확대보급 사업을 통해 약 1만9400여대의 보일러를 교체했고, 이듬해 환경부 시범사업까지 이끌어내며 관련 사업을 수도권지역까지 확대하는 등 현재 제도개선의 마중물 역할을 했다.

이외도 지난해 10월에는 6개 보일러 제조사, BC카드사와의 업무협약을 맺고 ▲가격할인 ▲무이자할부 ▲에코머니 제공 등 혜택을 담은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확대보급 사업을 추진 중이다. 파악된 바로는 현재 서울시내 설치된 10년 이상 노후 일반보일러는 약 91만대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 해 25만대씩만 친환경보일러로 바꾼다면 앞으로 4년이면 모든 제품을 친환경보일러로 바꿀 수 있다는 계산이 가능하다. 이는 노후경유차 약 8만대를 조기 폐차하는 효과와 같다.

서울시측은 ‘친환경보일러 설치 의무화 특별법이 시행되는 2020년 3월 이후엔 현재 시가 추진 중인 가격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없다’며 개정된 제도 시행에 앞서 시민들에게 친환경 보일러 구입을 서두를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 ‘일반 가정용 저녹스보일러는 질소산화물이 173ppm인데 반해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는 20ppm으로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1/8에 불과하고, 열효율 역시 92%이상으로 일반보일러(80%)에 비해 높다’고 홍보하며, ‘연간 약 13만원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하루라도 빨리 보일러를 바꾸는 것이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이란 설명이다.

이미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자체적으로 환경영향평가 기준을 변경해 대형건축물(10만㎡ 이상) 신축 시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를 의무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서울특별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를 공포한 바 있다. 조례에 따라 500~10만㎡ 중 30세대 이상 건축물에 대해서는 환경마크 인증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해야 한다. 또 법안 제정과 함께 서울시가 추진하던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확대보급 사업을 연중으로 확대했다. BC카드 외에도 신한카드도 협력에 참여시켰다.

내년 개선된 제도가 시행되면 현재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교체시 16만원을 지급하던 보조금 사업은 앞으로는 저소득층 및 임대아파트를 대상으로 추진하고, 공익 협력 사업은 서울시민 누구나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조속한 시일 내에 서울시 노후보일러를 친환경보일러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국가대표 보일러 경동나비엔의 ‘콘덴싱이 옳았다; 우리 아빠는요’편의 스틸컷.
국가대표 보일러 경동나비엔의 ‘콘덴싱이 옳았다; 우리 아빠는요’편의 스틸컷.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교체시장

국내에서 사용 중인 가스보일러는 도시가스 1444만대(2016년 한국가스안전공사 설치현황 기준), LPG 150~200만대 등 약 1600만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또 통계청 기준으로 2018년 가스보일러 시장은 전년 161만대 보다 약 2% 감소한 155만대였다. 주택 신규분양시장 축소와 소규모 신축시장 감소 등 건설경기 경색에 기인한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이에 반해 신규주택 수요 감소와 달리 교체시장은 최근 새로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변모했다. ▲콘덴싱보일러 의무화 ▲정부의 적극적인 친환경 정책 ▲이상변화에 따른 기록적인 폭염과 한파 우려가 커지며 重高價 콘덴싱보일러가 점차 확대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건설경기 위축으로 비록 보일러시장의 양적 성장은 둔화됐지만, 반면 친환경정책에 힘입어 앞으로 콘덴싱보일러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이란 기대다.

“아빠는 콘덴싱 안 만들어?”

얼마 전 열관리시공협회가 충남 예산에서 주최한 ‘한마음 실천결의대회’에서 만난 린나이코리아 영업팀장의 말이었다.

“요즘은 아이들조차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자신의 아이가 경동나비엔 광고를 보고, ‘아빠네 회사에서는 콘덴싱보일러를 안 만들어’라고 물어봤다”는 이야기였다.

콘덴싱보일러 선두주자인 경동나비엔이 시대상을 잘 반영해 썩 괜찮은 TV광고를 내놓은 것도 이유이지만 환경문제가 사회적 관심사가 되며 이제 환경가 관련한 이슈는 男女老少 가릴 것 없는 전국민 관심사가 된 탓이다. 한마디로 ‘親환경시대’를 지나, 우리사회는 ‘必환경시대’로 진입했다.

시장도 크게 변했다. 서울시가 친환경보일러 보급 사업을 본격화한 지난 2년 사이 가스보일러 판매 물량 중 콘덴싱보일러가 차지하는 비중도 35.5%에서 39.3%까지 크게 성장했다. 또 같은 기간 콘덴싱보일러 판매량 역시 크게 증가해 현재 약 27%를 점유하게 됐다.
 

가스보일러를 병렬방식으로 연결해 사용하는 가스보일러 캐스케이드가 중대형 업무용 대형연소기를 대체하며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황무선 기자]
가스보일러를 병렬방식으로 연결해 사용하는 가스보일러 캐스케이드가 중대형 업무용 대형연소기를 대체하며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황무선 기자]

가격을 넘어 기술경쟁 시대로 진입

국내 콘덴싱보일러 보급이 본격 시작된 것은 사실상 2004년부터다. 당시 고유가로 인해 에너지효율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기업들도 하나 둘 콘덴싱보일러를 출시하기 시작했다.

1998년 한국형 콘덴싱보일러를 아시아 최초로 선보이며 국내 시장을 견인해온 경동나비엔 외에도 2004년과 2005년 롯데기공, 대성셀틱에너시스, 린나이코리아 등(제품출시 순)이 제품을 출시했다. 친환경 제품만을 고집하던 귀뚜라미 역시 2012년 콘덴싱보일러를 출시하며 시장에 합류했다.

하지만 일찍부터 콘덴싱보일러를 의무화한 유럽과 달리 국내에서 소비자들 인식전환이 시작된 것은 불과 5~6년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건설사 중심의 분양 물량이 지배하는 시장구조와 주택의 한 부분으로 취급되는 국내 제도 탓이다. 보일러는 한번 설치되면 사용하던 사람이 이사를 가더라도 가져갈 수 없는 것이 국내 환경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시장 특성상 오랫동안 머물 자신의 집이 아니라면 대부분 사용자들은 저가 제품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대기환경개선특별법 시행돼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사용이 의무화 될 경우, 앞으로 국내시장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도래할 것이라는 기대다. 기존 저가 위주의 신축시장과 달리 유럽처럼 앞으로는 국내에서도 환경성과 에너지효율을 앞세운 브랜드 간 치열한 기술경쟁이 본격화 될 것이란 기대다. 또 에너지효율 제고를 위해 건축물 에너지효율 인증제 등 세제혜택을 주는 제도 역시까지 도입될 경우, 앞으로 시장은 당장의 가격보다 장기적인 성능과 효율을 중심의 제품을 선택하는 환경으로 진화할 것이다.

콘덴싱보일러는 일반형보일러와 비교해 고가 제품인 만큼 마진율도 높다. 이는 궁극적으로 보일러제조사뿐만 아니라 대리점과 시공업계에도 반가운 일이다. 더욱이 정부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인한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성장과 함께 에너지효율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수밖에 없어 콘덴싱보일러 시장도 점차 업소용 케스케이드 등으로 그 영역을 확장해 새로운 블루오션이 될 것이란 기대다.
 

한국열관리시공협회와 전국보일러설비협회는 보일러시공분야를 대표하는 양대 단체다. 이들 단체 소속된 회원들은 일선 현장에서 보일러 및 에너지기기 시공과 A/S 등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대한민국 중소상공인에 속한다.

두 단체들은 모두 입 모아 현 시기를 위기라 진단하고 있다. 빠르게 변모하고 있는 보일러시장 환경뿐만 아니라 건설경기 침체,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인거너비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위기의 시기 현재 양 단체를 대표하는 회장들의 고민도 그만큼 깊다. 변화 시기 양 단체장을 만나 그들만의 해법을 들었다. <편집자 주>

시공인 위상제고 위한 ‘3·6운동’ 실행

전국 184개 시군지부, 2만5천 회원 자원 총동원

협동조합 등 시대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연대 모색

한국열관리시공협회 김병규 회장
한국열관리시공협회 김병규 회장

한국열관리시공협회 김병규 회장 인터뷰

“보일러시공업계는 시공확인서 제도 등을 기반으로 과거 보급기 화려한 시절을 보냈지만 지금 현실은 당장 먹거리를 걱정해야할 상황이다. 부끄럽지만 잘나가던 시절에만 안주해 시대변화를 따라가지 못했다”

지난 2월 선거를 통해 제16대 한국열관리시공협회 김병규 회장의 진단이다. 그는 이 화두를 통해 회원들의 공감을 얻으며 당당히 회장에 당선됐다.

40년의 역사, 전국 184개 전국 시군지부, 2만5000여명의 회원을 보유한 협회는 실제 대단한 조직이지만 지금까지 우리가 가진 문제를 제대로 외부로 표출하지 못하다 보니 현재와 같은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었다는 게 그의 생각이었다.

“회원의 먹거리, 권익제고를 위해 당장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고민입니다. 어려운 시기지만 협회가 발전하고 성장하는데 미력이나마 보태고 싶습니다” 그는 선거 유세를 통해서도 “지난 6년간 회장 출마를 위해 준비해 왔다”며 “열관리시공협회 전주지회장 그리고 전북도회장으로 실천하고, 실현했던 경험과 성공사례를 이제는 전회원들과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그는 취임후 지난 2달을 매일같이 협회중앙회 출근해 업무를 꼼꼼히 파악하고, 알맹이를 추스르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막상 회장으로 취임하고 나니, 밖에서 보던 것과 다른 점들이 많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구상하고 계획한 일들은 현재 자원을 바탕으로 현실화시키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김 회장은 회원들 모두는 협회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고 있지만, 그동안 먹고 살기 급급하다보니 제대로 뭉치지 못한 것이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부를 향해 제대로 한 목소리를 낼 수 없었고, 그러다 보니 오히려 제도권 안에 있으면서도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현실에까 직면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역에서 활동하면서도 하나된 목소리만으로도 할 수 있는 것이 많았다”며 “이제는 그 경험을 열관리시공협회 회장으로서 능력을 발휘해 보고 싶다”고 전했다. “지역 회장으로서도 이뤄낸 것이 많은데, 전국을 대표하는 중앙회 조직은 굉장한 힘을 가지고 있다”며 “중앙회라는 큰 타이틀 가진 만큼 여러 활동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했다. 다만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회원들의 지지와 신뢰, 그리고 다양한 경험과 지혜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김 회장은 무엇보다 현재 중앙회의 조직을 바탕으로 어떤 일을 우선순위에 둘 것인가를 심도 깊게 고민 중이다. 특히 이 과정에는 경험과 연륜 있는 인사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취임 전 김병규 회장은 협회를 도와줄 전문가를 상근이사를 둘 생각이었다. 하지만 중앙회 현실을 고려해 보니 현재는 사무국과의 관계, 책임성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 비상근이사를 운용하는 방향으로 생각을 바꿨다. 당분간 여러 비상임 이사를 운영하다, 향후 여건이 마련되고 적임자가 나타나면 상임이사를 두는 것이 협회를 위해 더 효율적이란 생각이었다.

김 회장은 협회의 자립과 발전을 위해 3가지 목표와 6가지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 3.6운동을 구상하고 제안했다. 회장에 취임한 만큼 이를 구체화하는 방안도 심도 깊게 고민중이다. 그가 말하는 3.6운동은 회원들을 위한 사업영역 확대와 권한 제고를 위한 구상과 실천방안을 담고 있다.

▲대정부 협상을 통한 협회의 기능 강화 ▲전국 시도구회 기능 지원을 통한 자생력 제고 ▲지역별 협동조합 법인을 설립 등 3가지가 구체적 목표다. 또 그 실천 방안으로는 중앙사무국 개편, 외부전문가 영입을 통한 법적권위 찾기, 정부보조금사업의 지역자립 기반을 마련하는 것 등을 내용으로 담고 있다.

“열관리시공협회 합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지 생각해 봐야할 때입니다. 또 과감히 변해야 합니다” 그는 전임 회장단의 노력과 회원들의 헌신으로 염원했던 회관건립 등 바람은 이뤄졌지만 시공인들이 설자리는 점점 줄어들고 있고, 사업여건도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정책변화로 인해 모든 자영업자들이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열관리시공협회 회원 역시 자영업이자 소상공인으로 같은 처지에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협회는 한 곳만 바라보고 매달려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것만으로는 아직 부족합니다” 그는 해결점으로 중소기업을 대표하는 중소기업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와의 연대, 그리고 전국단위의 협동조합조직의 구성을 제시했다. 소상공인들이 어디로 가야 먹고 살 것인가 생각해보니 소상공인연합회나 중기중앙회의 참여 등을 고민하게 됐다며 앞으로 협회가 처한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서라면 누구라도 만날 것이고 어떠한 조직과도 연대할 것이란 뜻을 전했다.
 

가스시공1종, 보일러시공 허용은 ‘월권’

보일러 사고 막으려면 엄정한 자격관리가 우선

협회 위상 제고후, 장기적 발전계획 마련할 것

 

전국보일러설비협회 문쾌출 회장
전국보일러설비협회 문쾌출 회장

전국보일러설비협회 문쾌출 회장 인터뷰

“강릉펜션 가스보일러 사고를 계기로 최근 가스시설시공업 1종을 가진 대형시공업체들이 최근 보일러 시공까지 허용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이는 오히려 전문성을 저해하는 일이다”

지난 7년간 전국보일러설비협회를 이끌어온 문쾌출 회장은 ‘강릉사고’를 계기로 가스보일러 안전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오히려 제도적으로 우려스러운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문성을 이유로 1종 면허를 가진 업체가 가스시설시공업 3종이 수행하는 보일러 시공분야까지 진출을 허용해 달라는 요구가 있다는 설명이었다.

“정부가 정한 자격은 그 분야별 전문성을 고려해 만들어 진 것입니다. 1종 면허를 가졌다고, 3종 시공자들이 전담하는 보일러 시공분야까지 모두 허용해 준다면 오히려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 될 것”이라며 제도권에 경고했다.

특히 이 같은 시도는 당장 보일러 시공업에 종사하는 영세 소상공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국가 자격제도를 통해 업종별로 나눠놓은 전문성마저 고려치 않는 제도적 역주행이라고 지적했다.

역대 회장과 달리 문 회장은 그동안 대외활동에 누구보다 많은 공을 들여왔다. 소상공인연합회와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등은 그가 공들여온 대표적인 단체다. 이를 통해 그는 협회의 대외적 위상 제고와 함께 회원들의 권익 신장을 이뤄왔다고 자평했다.

“재임기간 전국보일러설비협회의 대외위상 제고를 비롯해 나름 계획한 일들을 성공시켰지만 후유증도 없지 않다. 남은 임기는 가능한 협회가 실현가능한 일에 집중하고 싶다”며 “만약 내년 재임에 성공한다면 앞으로 3년의 새로운 임기는 장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협회의 토대를 만드는 일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협회의 대외적 위상이 커진 만큼 이제는 실리를 챙길 때란 판단이다.

정부 정책에 부응해 사단법인이 보호받을 수 있는 안정적인 울타리를 제도적으로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실현 가능한 다양한 정부사업에 참여해 일자리 창출까지 이뤄낼 수 있는 방안들을 구체화할 것이란 구상이다.

문 회장은 “연간소득 5억 원 미만, 5인 이하 개인사업자를 정부가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하고 있고, 보일러 시공업 역시 생계형적합업종으로 지정될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소상공인연합회 및 직능경제단체 등을 통해 이를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는 협회 내부 사정으로 ‘기능경진대회’를 개최하지 못했다. 때문에 올해는 소상공인연합회 수석부회장인 김임용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 회장과 함께 보다 규모 있는 기능경진대회를 계획하고 있다. 유사 업종이 있는 양 협회가 함께 대회를 치를 경우 상당한 시너지가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아울러, 중대형 난방기를 대체할 캐스케이드 분야에 대한 관심을 내비쳤다. 그는 “보일러를 활용한 캐스케이드 분야는 사용자의 편리성 제고와 함께 에너지 절감성능이 뛰어난 기술로 시공업계에 새로운 먹거리가 될 것이라”며 “지난 10년간 업계가 고생해 이룬 성과인 만큼 시공업계도 이 기술이 대중화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회장은 “과거 협회장 때와 비교해 달라진 대외 위상을 체험한 여러 회원들이 회장직에 재도전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며 “회장으로 약속한 여러 사업들을 반석 위에 올려놓기 위해서라도 한 번 더 회장직을 맡고 싶다”는 뜻을 비쳤다.

임원진의 재편도 구상중이다. 현재 협회에는 7명의 부회장이 있지만 문 회장은 “급변하는 시대에 협회가 제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능력 있고 참신한 젊은 인재 확충이 필요하다. 조만간 있을 이사회를 통해 부회장 1명을 추가하고, 재임 후에는 후계를 이어갈 수석부회장도 선임해 안정적인 협회 사업을 이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