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아이돌 경연 VR까지
KT, 5G 스마트 노래방 앱 ‘싱스틸러’ 출시
LG유플러스, U+AR 댄스페스티벌 개최

SK텔레콤은 엠넷의 인기 아이돌 프로그램 ‘프로듀스 X 101’ VR영상 100여 편을 ‘옥수수 5GX관 – 프로듀스X101’ 전용 메뉴에서 18일부터 독점 서비스 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프로듀스X101’ VR 영상 캡쳐본 [SK텔레콤]
SK텔레콤은 엠넷의 인기 아이돌 프로그램 ‘프로듀스 X 101’ VR영상 100여 편을 ‘옥수수 5GX관 – 프로듀스X101’ 전용 메뉴에서 18일부터 독점 서비스 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프로듀스X101’ VR 영상 캡쳐본 [SK텔레콤]

[중소기업투데이 이화순 기자] 이통3사가 5G 확대를 위한 콘텐츠 확보에 경쟁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불꽃축제 VR, 골프 5G 생중계부터 아이돌 경연 VR까지, KT는 5G 스마트 노래방 앱 ‘싱스틸러’를 출시했고, LG유플러스는 U+AR 댄스페스티벌을 개최해 눈길을 끈다.

먼저 SK텔레콤이 불꽃축제 VR, 골프 5G 생중계부터 아이돌 경연 VR까지 ‘5G오리지널 콘텐츠’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SK텔레콤은 엠넷의 인기 아이돌 프로그램 ‘프로듀스 X 101’ VR영상 100여 편을 18일부터 독점 서비스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5G 오리지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옥수수 5GX관’에 ‘프로듀스 X 101’ 전용 메뉴를 신설했다.

‘프로듀스 X 101’은 톱스타를 꿈꾸는 K-POP 연습생들이 펼치는 글로벌 아이돌 육성 프로젝트다. 이 프로그램이 첫 방송을 시작한 2016년 이후 VR로 제공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SK텔레콤은 프로그램 기획 · 촬영 단계부터 5G를 접목했다. ▲풀HD 대비 최소 4배 선명한 3D UHD 특수카메라로 합동 무대 등을 촬영하고 ▲자연스러운 3D 영상을 위한 ‘영상 왜곡 보정 기술’ ▲다수의 출연자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멀티뷰’ 서비스 등을 적용했다.

고객들은 5G 신기술로 촬영된 ‘프로듀스X 101’ VR을 통해 출연자들이 바로 눈 앞에서 춤추는 듯 생생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원하는 출연자를 확대해 표정과 율동을 더욱 자세히 관찰하는 등 TV로 시청할 때와 확연히 다른 경험을 즐길 수 있다.

‘프로듀스 X 101’ VR 영상은 ‘옥수수’ 앱의 5GX관에서 SK텔레콤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5G 및 LTE로 시청할 수 있으며, 5G로 볼 때는 보다 선명한 화질로 지연 없이 고용량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SKT 5GX VR 누적 시청 140만 뷰 돌파, 아이돌 · 애니메이션 · 여행 VR 인기

현재 ‘옥수수 5GX’관에 등록된 VR영상은 4월 3일 대비 4배 늘어난 400여 편이다. 5G 오리지널 콘텐츠가 확대되는 추세에 맞춰 VR영상 누적 시청도 17일 기준 140만 뷰를 돌파했다.

이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콘텐츠는 VR영화인 ‘1인치’, 아이돌VR인 ‘아이돌라디오’ · 아이즈원(IZ*ONE)의 라비앙로즈 · 트와이스랜드 순이었다. 양정원의 VR 피트니스, ‘원데이트립’ 등 가상현실 콘텐츠의 도움을 받아 운동, 세계 여행을 즐기는 고객도 많았다.

SK텔레콤은 다양한 콘텐츠 제작사에게 ▲초저지연 중계 ▲멀티뷰 ▲와이드뷰 등 다양한 5G 기술을 소개하며 5G 오리지널 콘텐츠를 협업 제작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SK텔레콤 양맹석 5GX서비스사업그룹장은 “5G 상용화 이후 옥수수 5GX관과 소셜VR 통한 VR콘텐츠 이용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5G를 5G답게 쓸 수 있도록 다양한 테마의 전용 서비스와 콘텐츠를 빠르게 확대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KT 모델들이 5G 네트워크 환경에서 최대 4명까지 동시에 영상으로 노래할 수 있는 ‘싱스틸러’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KT]
KT 모델들이 5G 네트워크 환경에서 최대 4명까지 동시에 영상으로 노래할 수 있는 ‘싱스틸러’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KT]

KT, 5G 스마트 노래방 앱 ‘싱스틸러’ 출시, AI·VR 결합해 누구에게나 친근한 노래방

KT가 16일 5G 스마트 노래방 앱 ‘싱스틸러(Sing-Stealer)’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싱스틸러는 KT의 5G 초저지연 기술을 활용해 최대 4명이 동시에 한 화면에서 영상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서비스다. 국민 누구에게나 친근한 노래방 서비스에 5G 초지연성을 적용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싱스틸러는 기존 스마트폰 노래방 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KT가 보유한 5G 통신 기술과 초저지연 보컬 사운드 기술을 결합해 세계 최초 ‘5G 멀티라이브 노래방’ 환경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5G 멀티라이브 노래방이란, 5G 네트워크 환경에서 여러 사람이 동시에 화상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기능으로 기존 LTE 환경에서는 한계가 있었다.

KT는 초저지연 보컬 사운드 기술 외에도 20여 가지의 음장 기술을 싱스틸러 서비스에 적용했다. 싱스틸러를 이용하면 다양한 음향 효과는 물론 혼자서 MR을 들으면서 노래를 녹음하고 보정할 수 있다.. 실시간 자동 보컬 분석 기술을 적용해 자신의 노래 수준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이용자가 자신의 노래 영상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고 응원하며 새로운 스타를 발굴하는 소셜 뮤직 플랫폼의 기능도 수행한다.

싱스틸러는 벤처기업인 미디어스코프(대표 금기훈)의 기술에 KT의 서비스를 결합해 공동 개발했다. 이번에 출시한 싱스틸러가 KT와 벤처기업간 모범적인 상생 모델이 되길 기대한다.

KT는 싱스틸러 출시를 맞아 오는 20일부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로그인만 해도 매주 1,000명을 추첨해 편의점 상품권을 비롯한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며 후기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싱스틸러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고객이라면 통신사에 관계없이 누구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원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KT 콘텐츠플랫폼사업담당 전대진 상무는 “KT는 향후 AI, VR과 같은 ICT 기술을 활용해 기존 스마트폰 노래방 앱과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특히 올레 tv나 기가지니 등 홈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도 싱스틸러를 접목해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스마트 싱’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다음달 16일까지 U+AR 댄스페스티벌 이벤트를 개최한다. 사진은 시연하는 모델의 모습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다음달 16일까지 U+AR 댄스페스티벌 이벤트를 개최한다. 사진은 시연하는 모델의 모습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U+AR 댄스페스티벌’ 개최, 선망하는 스타와 함께 춤추며 영상 촬영 가능

LG유플러스는 6월 16일까지 ‘U+AR 댄스페스티벌’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U+AR 댄스페스티벌’은 LG유플러스가 16일부터 6월 16일까지 1달간 진행하는 고객 참여형 체험이벤트로, U+AR앱의 ‘나만의 입체스타’ 콘텐츠를 통해 원하는 스타와 함께 춤추는 영상을 약 15초간 촬영하고 인스타그램에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한다.

U+AR 앱에 탑재돼있는 ‘나만의 입체스타’는 아이돌의 입체 퍼포먼스를 생생하게 얼굴 표정까지 확대하고 360도로 돌려볼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고객이 선망하는 TV속 스타가 실제 옆에 있는 것처럼 함께 놀고 춤추며 사진이나 영상 촬영이 가능해 SNS를 이용하는 1030세대 고객에게 제격이다.

U+AR에서는 청하, 위너, 에이핑크, AOA, B1A4, 여자친구 등 아이돌 콘텐츠와 유세윤, 장도연, 유병재 등 예능 콘텐츠, 홈트레이닝 콘텐츠 등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된다.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테그(#AR댄스페스티벌 #유플러스5G #댄스 #OOO(해당가수 이름))와 함께 영상을 업로드하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된다. 평가는 고객의 ‘좋아요’ 및 댓글 반응 70%와 LG유플러스 측 평가단 30%로 이뤄지며, 높은 점수를 받은 고객에게 약 50만원 상당의 고프로 히어로7(5명), 약 5만원 상당의 크롬캐스트(50명)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당첨자는 6월 26일 이벤트 페이지 및 개별 인스타그램 DM(Direct Message, 직접 메시지)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U+AR 앱은 U+5G 고객이라면 누구나 플레이스토어, 원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U+5G 고객이 아닌 경우, LG유플러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U+5G 체험존에 방문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강남역 인근 ‘일상로5G길’(주소: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437)은 이달말까지 운영된다.

LG유플러스 김희진 브랜드커뮤니케이션1팀장은 "U+5G 서비스 중 VR과 AR이 인기가 가장 많다”며, “고객들이U+AR로 내가 좋아하는 스타와 함께 춤추고 친구들과 공유하며 일상 속에서 즐기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고객이 참여해서 비교 불가한 LG유플러스만의 5G 서비스가 바이럴을 통해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