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네이버-소상공인聯, 업무협약 체결
소상공인의 네이버 쇼핑 플롯폼 활용 지원
네이버, 전국 파트너스퀘어 성과 공유
연내 서울 강북에 2개소 추가 오픈
내년부터 지역특성 반영한 공간으로 활용

중소벤처기업부는 13일 네이버, 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부산에서 대기업과 소상공인의 상생과 공존을 위한 ‘자발적 상생 기업’(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가운데)와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왼쪽),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 등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3일 네이버, 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부산에서 대기업과 소상공인의 상생과 공존을 위한 ‘자발적 상생 기업’(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가운데)와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왼쪽),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 등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박영선 중기부 장관 취임 이후 정책 철학으로 제시된 ‘상생과 공존’ 실천을 위해 네이버와 소상공인이 동참했다. 중기부는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등과 상생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대기업을 지속적으로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네이버(주), 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13일 부산에 위치한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부산에서 대기업과 소상공인의 상생과 공존을 위한 ‘자발적 상생 기업’(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세 기관은 네이버의 파트너스퀘어를 통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확대하고, 네이버 쇼핑 플랫폼을 통한 기획전 개최 등 판매・홍보를 지원키로 했다.

중기부의 소상공인 창업 교육과 파트너스퀘어 교육 프로그램 연계도 한다. 또 ‘소상공인 창업명인 100인에게 듣는다’(가제) 프로그램을 협력·제작해 네이버 TV를 통해서도 제공한다. 이 밖에도 모바일 직불결제(제로페이) 홍보, 전통시장 정보검색 서비스 강화 등을 위해 긴밀히 협력키로 뜻을 모았다.

이날 네이버는 그간 소상공인과 상생을 위해 지원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했다. 네이버는 서울 2곳, 부산 1곳, 광주 1곳 등 전국 4곳에 파트너스퀘어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소상공인에게 창업·경영 관련 교육, 사진·영상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 및 장비 등을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현재까지 약 38만명의 소상공인이 지원받았다”면서 “연말까지 서울 강북에 2개소가 추가 설치할 예정이며, 내년부터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특화 공간으로 조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협약식에서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대기업의 다양한 상생협력 활동이 잘 알려지지 않아 소상공인들이 우수한 프로그램을 활용할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면서, “자발적 상생협력의 모범사례를 계속 이끌어내는 한편, 열심히 노력하는 기업에는 정부가 더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프로젝트 꽃’을 통한 자발적 상생의 노력은 네이버가 우리 경제에 오랫동안 기여하고, 작은 개인으로 시작한 중소상공인들과 함께 성장해 나갈 방법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시작된 약속”이라며, “대한민국 경제에 분수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믿으며 더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소상공인이 포털을 통해 검색광고를 하는 것이 필수처럼 된 상황에서 포털 시장에 대한 분쟁 조정 등 온라인 공정화를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오늘 업무협약이 온라인 시장에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청년 소상공인과 네이버간의 상생을 통한 성장 사례가 소개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