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 “일자리와 혁신성장에 적극 동참 화답, 혁신성장 인프라 구축 등 건의”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오전에 벤처기업인들을 만난데 이어 오후에는 중소기업인들과도 간담회를 갖고 혁신성장 정책에 대한 중소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김 부총리가 중기중앙회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부총리는 “산업생태계 전반의 생산성과․효율성 제고를 위해서는 혁신성장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중소기업계가 선도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등 혁신성장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혁신성장을 위해 ▲혁신생태계 조성 ▲혁신자본 확충 및 혁신안전망 확대 ▲규제 철폐 ▲혁신성장 거점 확충에 나설 방침이다.

김 부총리는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벤처 창업을 활성화하고 기존 기업이 주도적으로 혁신을 확산해 나갈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면서 "중소기업계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 현장과의 접점을 보다 확대하고 간담회에서 제기된 건의사항도 면밀히 검토해 혁신성장 세부 대책에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이라는 정부의 정책방향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중소기업계는 혁신성장 인프라 구축, 노동현안 속도조절 등 현장의 목소리를 충실히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 부총리를 비롯해 최수규 중소기업벤처부 차관, 박성택 중기중앙회장 등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30여명이 참석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 ‘혁신성장’활성화를 위한 창업ㆍ벤처 인프라 구축 ▲ ‘혁신성장’ 위한 中企친화적 금융환경 조성 ▲ 중소벤처기업부에 거는 기대 및 정책역량 강화 ▲ 최저임금, 근로시간, 퇴직금 등 노동현안 속도조절 및 대·중소기업 격차 완화 ▲ 스마트공장 도입 지원 예산 확보 ▲ 중소기업 수출 증대를 위한 지원 확대 등 6건의 정책과제를 건의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