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 도입, 결제 편의성 대폭 개선
프랜차이즈, 일반 소상공인으로 확산
日평균 1만1789건, 1억763만원 결제

지난 20일 ‘제로페이’가 시행되면서 서울과 부산 자갈치시장, 경남 창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제로페이로 결제를 할 수 있는 서울 중구 커피전문점 ‘dangdang’
2일부터 전국 4만3천여 편의점에서도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 사진은 제로페이로 결제를 할 수 있는 서울 중구 커피전문점 ‘dangdang’ [중소기업투데이DB]

[중소기업투데이 이화순 기자]  제로페이의 확산세가 제법 힘차다.  지난해 12월 20일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 4개월 만에 가맹점 수가 20만여개를 넘어섰고, 결제실적도 매월 2배 이상씩 증가세다. 여세를 몰아 전국 4만3천여 편의점도 제로페이에 가세했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2일부터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의 전국 4만 3171개 편의점(가맹‧직영점)에서 모바일 직불결제(이하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편의점이 0%대의 수수료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그간 제로페이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결제절차도 개선했다. 

현재는 고객이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가맹점의 QR코드를 찍고 결제금액을 입력하는 방식이나, 앞으로는 고객이 스마트폰에 QR(또는 바코드)을 생성하여 보여주면 가맹점이 이를 POS기와 연결된 스캐너로 인식해 결제하게 된다.

이에  따라 고객은 결제금액을 입력할 필요가 없고, 가맹점은 POS를 통해 제로페이 매출정보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개선이 이루어진 데에는 편의점 본부의 공존과 상생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있었다.  본부별로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POS개발을 지원하였다.

앞으로, 결제사업자와 협력하여 편의점별로 특정상품 할인, 포인트 지급 등 소비자 마케팅도 추진한다고 중기부는 밝혔다.

제로페이 일평균 결제실적은 지난 1월 514건, 865만원에서 지난달 28일 기준 6600건, 8418만원이다. 지난달 22~26일 일평균 결제실적은 1만1789건, 1억763만원이다.

중기부는 이달부터 제로페이 가맹의사를 밝히고 있는 70여개 프랜차이즈도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하고, 일반 소상공인 점포 역시 가입과 POS연계를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

참여의사를 밝힌 곳은 파리바게트(1231개 점포)에서 POS연계 서비스를 제공중이며, 베스킨라빈스(84개 점포), 던킨(131개 점포)도 직영점을 중심으로 2일부터 서비스 제공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제로페이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결제서비스도 확대한다.

결제금액 등의 정보가 들어있는 QR(변동형 MPM)을 개발해 7월부터는 3대 배달앱(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과의 결제 연계, 무인결제 기능(관공서 식당, 공공주차장 등), 범칙금 및 공공요금의 납부수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NFC(근거리 무선통신 방식) 결제방식도 개발해, 7월부터 택시에 우선 도입하고, 버스‧철도 등 대중교통 결제수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G마켓, 11번가 등 온라인 쇼핑몰의 결제수단으로 제로페이를 도입하기 위해 이달부터 쇼핑몰과 협의를 추진한다.

제로페이 시스템도 확대해 나간다.

블록체인 기반의 상품권 발행‧정산 시스템을 도입해 7월부터는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상품권을 모바일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기재부, 행안부 등과 협업으로 상반기 중에 법인용 시스템을 구축하여 48개 중앙정부와 광역‧기초 자치단체의 업무추진비를 제로페이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공공기관과 일반기업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지자체와 협업으로 제로페이 이용 혜택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자체에서 관리하고 있는 공공시설에서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이용료를 할인해주기 위한 조례개정을 지자체별로 추진 중이며, 서울시의 경우에는 시설별로 금년 연말까지 5~30%까지 할인해 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단위로 많이 찾는 서울대공원(동물원·테마가든 입장료 30%할인), 서울식물원(온실 입장료 30%할인)에서 2일부터 할인을 시작한다.

서울시는 5월에 총 85개 공공시설에서 할인혜택을 적용할 계획이며, 할인이 시작되는 대로 시 홈페이지(seoul.go.kr)와 제로페이 홈페이지(zeropay.or.kr)로 안내 예정

중소벤처기업부 김형영 소상공인정책관은 “이번 편의점 가맹이 제로페이가 일생생활 속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