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내 최근 신설된 혁신성장본부장 맡아
중기벤처부,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이달초 2차년도 신청 마감 결과, 1500개 업체 몰려, 3대1 경쟁률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제조공장의 스마트화는 5단계가 있는데 중소기업에 대한 스마트공장 지원은 대부분 기초수준의 구축 단계로 보면 됩니다. 기계 흔들림이나 가동시간, 기계 온도가 어느정도 올라가면 불량이 나더라 등의 정보를 설비에 부착된 센서가 수집해 PC로 보내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공장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중소기업 대부분은 이 단계를 구축한다고 보면 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삼성전자와 함께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벌이고있는 중소기업중앙회 양찬회 혁신성장본부장은 “중소기업들 중에는 스마트화 지원 사업에 대해 개념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양 본부장은 “스마트공장 설비를 새로 갖춰주는 게 아니다. 그건 1억, 2억 갖고 또 세금으로 가능한 일이 아니지 않나. 인력에 의존하던 기존 제조라인에 센서를 부착해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화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불량이 안나는 범위에서 제조가 되게끔 IoT(사물인터넷) 솔루션을 입히는 것이라고 그는 부연 설명했다.

중기중앙회는 최근 체제 개편 과정에서 스마트공장 사업을 비롯해 중앙회 내 흩어져 있던 관련 부서들을 모아 ‘혁신성장본부’를 새로 신설했다. 초대 본부장으로 부임한 그는 주력업무인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스마트화’하는 것인지 개념 설명부터 시작했다.

중기중앙회는 지난해 8월 신청 마감한 1차년도 사업을 시작으로 5년간 총 1000억원을 투입해 중소기업 제조 공정의 스마트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매년 500개씩 총 2500개 업체가 혜택을 본다.

이달초 마감한 2차년도 사업엔 대략 1500개 업체가 몰렸다. 이는 지난해와 비슷한 3대1의 경쟁률로 지원 대상 업체 발표는 오는 5월 중순경 있을 예정이다.

양 본부장은 “삼성전자 기술자 멘토가 신청 업체의 공장을 방문해 스마트화가 가능한지, 스마트화를 하고자하는 기업주의 의지가 있는지 등을 심사과정에서 따져보게 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선정 업체들에 대해선 올해 3월말로 스마트화 구축이 완료됐다”며 “이들 가운데 스마트화 업그레이드를 위해 올해 중복 신청한 업체들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IT 기반의 데이터를 통해 제조공정의 스마트화가 이뤄지면 불량률이 줄게 되고 원가가 내려갈 뿐아니라 납기도 정확히 맞추게 돼 제품의 신인도가 올라가고 이는 자연히 매출상승으로 이어진다”며 스마트공장의 효과를 강조했다. 지원 대상 업체들은 기계, 자동차, 식품 등 업종별로 천차만별이다.

양 본부장은 “지난해 업장에 사전점검을 가 보니 환경, 청결 등이 한마디로 엉망이었다”며 “ 작업환경을 바꿔주고 동선을 잡아주는 것에서부터 삼성전자가 갖고있는 제조혁신 노하우를 전수하는 부분도 중소기업 입장에선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업별 지원금액은 삼성과 정부가 절반씩 부담해 2000만원, 1억원, 1억7000만원으로 나뉜다. 올해 2단계 사업은 선정대상 500개 업체 중 400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업체별로 개별 신청을 받았으나, 나머지 100개는 협동조합 중심의 신청을 받았다. 총 18개 조합이 신청을 해와 현재 심사단계에 있다.

 적게는 5개에서 많게는 20개 회원사를 두고있는 협동조합들이 신청을 한 상태이며 조합별 지원을 하게 되면 유사 공정을 가진 조합 회원사들을 상대로 스마트공장 구축과정 및 운영을 공통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는게 중기중앙회 스마트공장지원실 백동욱 과장의 설명이다. 한번 지원 받은 업체는 그레이드를 높여 계속 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