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 해외진출전략 토론회 개최
미주한상 회장, “150만 미주한상 중소기업 미국 동반자”

세계한인지식재산전문가협회, 지식일자리포럼, 이원욱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하고,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와 대한민국헌정회가 후원한, ‘세계한상네트워크를 통한 문화콘텐츠·기술 벤처 기업의 해외진출전략 토론회’가 16일 국회에서 개최됐다. [김형태 기자]
세계한인지식재산전문가협회, 지식일자리포럼, 이원욱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하고,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와 대한민국헌정회가 후원한, ‘세계한상네트워크를 통한 문화콘텐츠·기술 벤처 기업의 해외진출전략 토론회’가 16일 국회에서 개최됐다. [김형태 기자]

[중소기업투데이 김형태 기자]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민간단체, 정부, 미주한상이 머리를 맞댔다. 이날 열린 토론회를 통해 각 단체별 해야할 일들과 정부에 요청할 사항들이 약속시간을 넘겨 열기를 더했다.

‘세계한상네트워크를 통한 문화콘텐츠·기술벤처 기업의 해외진출전략 토론회’ 가 16일 국회의원회관(제1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세계한인지식재산전문가협회(이하 세계지재전협), 지식일자리포럼, 이원욱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하고,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와 대한민국헌정회가 후원한 이번 토론회는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 강영기 회장이 직접 참석해 중소벤처기업부와 국내 전문가들과 함께 우리나라 유망 문화콘텐츠, 기술벤처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찾았다. 이어 이를 국회에 건의하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세계한인지식재산전문가협회, 지식일자리포럼, 이원욱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하고,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와 대한민국헌정회가 후원한, ‘세계한상네트워크를 통한 문화콘텐츠·기술 벤처 기업의 해외진출전략 토론회’가 16일 국회에서 개최됐다. 손승우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산업보안학과 교수.
손승우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산업보안학과 교수가 문화콘텐츠와 기술벤처 기업의 해외진출전략 토론에서 발제하고 있다.

주제발표에 나선 손승우 지식일자리포럼 회장(중앙대 교수)은 “지식재산 경쟁으로 치닫고 있는 4차 산업 생태계에서 국가를 초월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면서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시스템은 아직 정부와 공공기관 주도에만 치중돼 있어 아쉬운 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좌장 유병한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회장이 문화콘텐츠와 기술벤처 기업의 해외진출전략 토론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좌장 유병한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회장이 문화콘텐츠와 기술벤처 기업의 해외진출전략 토론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손 회장의 발제 후 곧바로 이어진 전문가 토론은 ▲유병한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회장(좌장) ▲강영기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 회장 ▲권정혁 저작권해외진흥협회 회장 ▲박미경 한국여성벤처협회 회장 ▲송경진 파이낸셜뉴스 글로벌이슈센터장 ▲이민수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회장 ▲전종학 세계한인지식재산전문가협회 회장 ▲정재훈 중기부 해외시장총괄담당이 토론자로 나섰다.

이상희 세계한인지식재산전문가협회 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는 모습.
이상희 세계한인지식재산전문가협회 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는 모습.

이번 토론회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강영기 미주한상 회장은 “미주한상 총연합회는 150만 미주한상을 대변하는 경제단체이자, 전세계 한인상공회의소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미국내에 78개 지역 상공회의소를 중심으로 미주시장 네트워크에 누구보다 강점을 갖고 있어,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시 충분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주한상 총연합회가 수행한 최근의 성공사례도 소개했다. 한편 강 회장은 “아직까지 한국 정부 등과의 공식채널이 구축돼 있지 않아 더 많은 한국기업들에게 혜택이 돌아가지 못하는 현 상황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행사를 공동주최한 전종학 세계지재전협 회장은 마무리 발언에서 “기존의 정부와 공공기관 주도의 해외진출 지원시스템의 한계가 분명이 있다”며 “이의 보완을 위해 다양한 민간 전문가단체 그리고 글로벌 한인전문가 네트워크,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와 같은 순수 민간영역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 성공률도 높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울타리를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유경현 대한민국헌정회 회장, 이원욱 의원, 이상희 전 과기처 장관 등을 비롯한 문화콘텐츠 관련 협회와 중소·벤처기업 협회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한국의 대표적인 야외연극제인 거창국제연극제를 30년간 이끌어온 이종일 집행위원장이 참석했다. 그는 “축제도 문화산업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는 연극제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거창 인구가 6만 5000명인데 축제 참가인원을 20만명 목표로 확산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프랑스와 영국의 축제를 예로 들며 “거창연극제가 세계 3대 축제로 커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세계에 널리 퍼져 있는 한인 네트워크를 통해 거창축제를 알리고 국제화 할 수 있도록 한인 1~3세들이 거창연극제에 적극 참가해 알려 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중기부 정재훈 과장은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면서 “12개 지역청과 매월 정기모임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의 문제와 관련해서 “해외진출의 노력과 역량이 부족해 싸이월드니 아이러브스쿨 등이 세계적으로 확장되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며 “한상의 네트웍과 코트라의 정비를 통해 소상공인과 프렌차이즈도 해외진출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정부의 뜻을 전달해 참석자들에게 박수를 받기도 했다.

강영기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 회장이 토론에서 발의하고 있는 모습.
강영기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 회장이 토론에서 발의하고 있는 모습.

강영기 미주한상 회장은 “언론에서 더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며 특히 “중소기업투데이 같은 신문에서 중소기업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해 달라”고 부탁했다.

세계한인지식재산전문가협회(WIPA)는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 전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변리사, 변호사, IP-서비스 분야 전문가, 기업 관계자 등을 하나로 연결한 글로벌 한인 네트워크이다. 이를 통하여 국내외 인재의 교류, 전 세계 지식재산 정보의 교환, 새로운 글로벌 지식재산 비즈니스 창출과 활성화를 지원한다. 또 국가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지식일자리포럼은 ‘4차 산업혁명의 성공과 좋은 지식재산 일자리 발굴을 위한 정책 연구’를 기본 목적으로 산업재산권 저작권 분야 100여개 단체·협회·학회 등 민간단체들이 참여하는 국내 지식재산권 연합 단체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