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차 대비 질소산화물 1/93, 휴발유 보다도 월등
공간활용 뛰어난 ‘도넛탱크’ 앞세워 보급 확대 노력
1일, 르노삼성차·LPG협회·LPG산업협회 업무협약

르노삼성자동차는 대한LPG협회, 한국LPG산업협회와 MOU를 체결하고 향후 LPG차량 보급 확대를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사진 왼쪽부터) 한국LPG산업협회 김상범 회장, 대한LPG협회 이필재 회장, 르노삼성자동차 김태준 영업본부장
르노삼성자동차는 대한LPG협회, 한국LPG산업협회와 MOU를 체결하고 향후 LPG차량 보급 확대를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사진 왼쪽부터) 한국LPG산업협회 김상범 회장, 대한LPG협회 이필재 회장, 르노삼성자동차 김태준 영업본부장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친환경 LPG차 보급을 위해 LPG업계와 르노삼성이 손을 잡았다.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도미닉시뇨라)는 1일 대한LPG협회(회장 이필재), 한국LPG산업협회(회장 김상범)와 친환경 LPG 차량 보급 확대를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키로 하고 업무협약 체결했다.

경기도 용인 르노삼성자동차 기술연구소에서 진행한 업무 협약식에는 르노삼성자동차 김태준 영업본부장을 비롯해 대한 LPG 협회 이필재 회장, 한국LPG산업협회 김상범 회장 및 관련업체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업무협약서에는 ▲친환경LPG 차량 보급 활성화 ▲질소산화물 배출량 및 미세먼지 저감 노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올해 3월 서울 월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당 44.6마이크로그램으로 2015년 공식집계 시작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미세먼지 발생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 조사결과에서는 LPG차량의 배출량이 경유차 대비 1/93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고, 휘발유와 비교해도 LPG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훨씬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공식적인 조사결과가 보여주듯 LPG차량은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차량 배출가스로 인한 미세먼지 줄일 수 있는 가장 현실적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 같은 결과에 힘입어 정부와 국회는 3월 26일 LPG 차량의 일반판매 규제를 전면 폐지한 바 있다.

자동차 제작사중 현재 LPG차량 보급에 가장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는 곳은 르노삼성이다. 르노삼성은 2014년 택시업계와 장애인 구매고객들의 트렁크 공간 활용 불편에 대한 의견을 반영해 대한 LPG협회와 함께 도넛 탱크를 개발했다. 기존 LPG탱크와 달리 보조타이어 공간에 장착되는 도넛형 LPG탱크는 트렁크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양 기관은 총 200억 원을 투자,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도넛 탱크를 개발했다. 이후 SM5와 SM6, SM7 등 다양한 LPe 모델에 도넛 탱크를 탑재해오고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3월 26일 LPG 일반판매 허용과 동시에 도덧 탱크를 탑재한 SM6 2.0 LPe와 SM7 2.0 LPe 등 자사 LPG 모델 일반판매 가격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이 차량들의 트렁크 공간은 일반적인 LPG 탱크 대비 40% 더 넓고, 가솔린 및 디젤 모델과 비교하더라도 85% 수준에 이르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도넛 탱크’로 차체 무게 중심을 낮춰 안정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승차감까지 추가로 제공한다.

일반판매용 SM6 2.0 LPe는 SE, LE, RE 등 3개 트림으로 동일 배기량의 가솔린 모델 GDe 대비 트림에 따라 약 130만 원~150만 원 가량 낮은 가격대를 책정해 LPG에 관심 있는 일반 고객들에게 보다 큰 가격 혜택을 제공하게 된다.

르노삼성자동차 김태준 상무는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LPG자동차 수요가 안정화되는 2030년에는 현재 대비 질소산화물(NOx)은 3,941~4,968톤, 미세먼지(PM2.5)는 38~48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르노삼성자동차는 대한LPG협회 및 한국LPG산업협회 등 관련단체, 기업들과 함께 LPG차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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