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문가도 음성으로 드론 제어가능
최대시속 100km 음성인식 드론 개발예정

KT 직원들이 KT 광화문 East 빌딩에서 AI 음성인식 드론 플랫폼의 시연 화면을 지켜보고 있다. [KT]

[중소기업투데이 이화순 기자] KT가 5G 이동통신 기반의 AI음성인식 지능형 드론 개발에 나섰다.

KT는 한국남부발전, 우리항공, 싱크스페이스와 함께 KT 광화문 빌딩에서 ‘지능형 드론을 활용한 보안 인프라 강화 등 안전한 스마트 발전 환경 조성을 위한 공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네 회사는 드론을 포함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드론 운용 인프라 개발 △지능형 드론 개발 △AI, IoT, 광인프라 등을 활용한 융합 보안 영역 발굴과 같은 영역에서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KT는 지능형 드론 인프라 구축을 위해 드론 핵심기술을 보유한 우리항공, 싱크스페이스와 협력해 기체 비행속도 최대 시속 100㎞의 음성인식 제어가 가능한 드론을 개발하기로 했다. 우리항공은 운행시간과 최고속도를 향상시키는 수직이착륙(VTOL) 기체 개발 기술을 활용한 드론(KT 체인징드론)을 개발했다. 싱크스페이스는 음성인식 비행제어시스템(GCS) 개발사다.

새로 개발을 추진하는 드론은 5세대(G)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AI 음성인식 드론이 될 전망이다. 비전문가도 원격으로 음성 제어를 할 수 있어 추락 위험을 방지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해당 드론을 통해 다른 산업 영역에서 관제, 보안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실제로 KT와 남부발전은 손을 잡고 새로 개발되는 드론을 통해 발전소 내 관제와 보안에 활용한다. 스마트 발전환경을 조성하고 지속적인 실증을 거쳐 사업을 구체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준근 KT 통합보안플랫폼사업단장(전무)은 "KT는 드론, 블록체인, AI 등 ICT 역량을 활용해 5G 시대의 새로운 보안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며 "이번 협력으로 KT와 남부발전은 융합 보안 서비스 발굴과 생태계 확장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