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재기外 6인, 창업·경영 등 저자 직강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 맞춤형 교육

‘스몰비즈니스 헤드스타트’
‘스몰비즈니스 헤드스타트’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서적 ‘스몰비즈니스 헤드스타트’(2018)를 통해 조직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창업과 지속경영에 대한 전략을 제시했던 홍재기 외 6인의 저자들이 직접 스몰비즈니스에 대해 강의하는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스몰비즈니스(SMALL BUSINESS)는 중소기업, 소상공업, 자영업 등 말 그대로 소규모 기업을 아우르는 말이다. 최근에는 창업열풍과 더불어 스타트업도 더해져 ‘작지만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혁신 친화적 기업’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몰비즈니스가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응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본과 인재가 부족한 스몰비즈니스 사업자가 10년을 넘어 백년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외부적으로는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과 내부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 역량을 갖춰야 한다. 하지만, 많은 스몰비즈니스 사업자가 도태하는 이유는 바로 이 두 가지를 충족치 못했기 때문이다.

이번 교육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이 급변하는 환경에 자발적으로 변화함으로써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은 ▲창업·경영(김상준) ▲4차 산업혁명(홍재기) ▲조직 커뮤니케이션(이상엽) ▲브랜딩(김성태) ▲마케팅(위경환) ▲SNS마케팅(이경아) ▲카피라이팅(김원호) 등 7개 주제로 진행되며, 분야별 저자가 직접 강의에 나선다.

강의는 2시간씩 총 14시간, 3시간씩 총 21시간 진행되는 과정이 있으며, 주관기관의 목적에 따라 교과목과 시간 조정이 가능하다.

김상준 강사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사업방향 설정 ▲우리 사업 점검 포인트(비즈니스모델 점검) ▲고객개발 방법론(코크리에이션, 고객경험관리) ▲정부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창업절차와 창업자금 등에 대해 교육한다.

김상준 강사는 한국광고연구소장으로 한국광고컨설던트협동조합 이사장과 한국광고총연합회 사무총장을 맡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 비즈니스지원단 전문위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역량강화 컨설턴트, 신용보증기금 컨설턴트 등으로 활동 중이다.

홍재기 강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소상공인 생존 전략 ▲소상공인과 11가지 거대기술 ▲기술 패러다임, 소비 패러다임, 유통 패러다임 ▲스마트하게 사람 냄새나게(실습 중심) ▲소상공인 블루오션을 찾아서 등을 강의한다.

넥스트비앤시 대표인 홍재기 강사는 (사)시니어벤처협회 부회장도 맡고 있다. 또 중소기업진흥공단 해외유망상품 소싱자문위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강사, 소상공인연합회 청년특별위원회 멘토 등으로도 활동중이다. 이외에도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창업경영학과),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HRD부문) 등 강의도 하고 있으며, GS홈쇼핑과 LG이노텍, 현대자동차 등에서 근무한 현장통이다.

이상엽 강사는 ▲비전경영(미션과 비전 만들기) ▲사업목표 설정(단기·중장·장기 사업계획 수립) ▲BMC를 활용한 사업 Model 검증 및 재확립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인사·총무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및 성공 사례 등을 소개한다. 이상엽 강사는 한국광고홍보협동조합 수석컨설턴트는 마케팅, 홍보, NCS 분야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김성태 강사는 ▲소상공인과 브랜드 전략 ▲브랜드 성공과 실패 사례 ▲브랜드 구성요소 ▲브랜드 가치와 중요성 ▲상표등록과 절차 등에 대해 안내한다.

김성태 강사는 (사)글로벌인재경영원 사무국장으로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이사 및 인증심사 PM, 한국산업인력공단 NCS기업 활용 컨설턴트, OBS교육아카데미 블로그마케팅 강사를 맡고 있다.

위경환 강사는 ▲창의적 마케팅 아이디어 발상하기 ▲포지셔닝 전략(우리상점 소비자 머릿속 각인) ▲콘셉트 설정하기(우리상점 차별화 요소는?) ▲목표타깃 설정하기(가장 많이, 자주 구매하는 소비자는?) ▲편익과 혜택 설정하기(소비자가 얻는 이익은?) 등을 강의한다.

위경환 강사는 위경환창의융합훈련소 소장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서비타이제이션 컨설턴트와 한국산업인력공단 NCS기업 활용 컨설턴트, 한국디자인진흥원 장년인재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있다.

이경아 강사는 ▲스몰비즈니스 온라인 마케팅 전략 ▲네이버 노출 전략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소상공인 마케팅 ▲동영상 콘텐츠 제작실습(30초, 1분, 2분) ▲고객관리와 Push 자동화마케팅 등의 강의를 맡았다.

이경아 강사는 인커뮤니케이션 대표로 한국광고홍보협동조합 책임컨설턴트로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기업 CRM 전략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SNS 상인교육을 강의한다. (사)시니어벤처협회 이사를 맡고 고양시 사회적기업 소상공인 컨설팅도 수행하고 있다.

김원호 강사 ▲소셜미디어 라이팅 ▲헤드라인의 전술적 기법 ▲보디카피의 비밀 ▲유튜브 동영상 시나리오 라이팅 ▲광고의 3대 비밀 공식 등을 교육한다.

김원호 강사는 원데이 CEO는 라이비즈 스토리텔링 이사이며, 김교수콜라보레이션 CEO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