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정비전문가 33명 참석, ‘차량정비 문화 발전방안 모색’

전국에서 모인 안전정비 포럼 참석자들이 안전정비문화 확립을 위한 결의를 다지고 있다.
전국에서 모인 안전정비 포럼 참석자들이 안전정비문화 확립을 위한 결의를 다지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올바른 차량 정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자동차 안전 정비 포럼’이 정식 출범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운전자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불량 정비 및 제도적 문제를 함께 고민하며 해결하겠다는 취지다.

전국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 최동일 기술위원은 ‘제1차 자동차 안전 정비 포럼’을 지난달 27일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교육기관 도료교육센터에서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포럼은 사고 수리 차량이 정확한 안전 수리 규격 없이 불안전하게 수리돼 도로에서 운전자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는 실태를 공유하고 대책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에서 출범했다.

▲사고 차량의 수리가 왜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지에 대한 이유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정비사업체의 의무 불이행 문제 ▲보험사의 전손·분손 문제 ▲금융사의 수리 차량의 불법매도 문제 ▲국토부의 수리검사제도의 문제 ▲국민들의 피해문제 ▲소비자의 안전정비 알 권리 등 향후 자동차 정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포럼에는 한국자동차정비업협동조합연합회 박창호 회장을 비롯해 경기도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 김동경 이사장, 현대블루핸즈 연합회, 한국기아오토큐사업 연합회, 르노삼성연합회, 쌍용서비스 관계자 등 18개 시·도 정비전문가 33명이 패널로 참석했다.

최동일 기술위원은 “현재 자동차 제조 기술은 선진국 수준이나, 수리 수준은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라며 “다른 선진국과 비교하면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OECD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한해 약 4000명이 안타깝게 교통사고로 생명을 잃고 있다”고 말했다.

또 “에어백은 차체 충돌시 700분의 1초안에 정상작동 돼 탑승자를 보호해야 하지만 사고수리 시 잘못된 차체정비로 인해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거나 정상 작동되지 않아 소중한 생명을 잃고 있다. 이에 따른 책임은 전국자동차 정비업계에도 있다”며 이번 포럼 개최 이유를 밝혔다.

김동경 이사장도 “국민안전정비에 따른 중요한 행사를 정부 또는 정비연합회 및 조합이 해야 할 일을 이 포럼이 대신하고 있다”고 말하고, “경기도조합은 자동차관리법을 준수하고 조합 홈페이지에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정비 실상을 모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패널들은 자동차 제작사가 사고 수리에 대한 명확한 지침기준을 공개하지 않고 정부 또한 이러한 상황을 방관중이라며 올해 발표한 레몬법에 따르면 보증 기한 내에 있는 수리 차량도 교환 환불에 적용대상이 되어 불안전한 수리를 한 정비업계는 제작사에게 소송을 당할 수도 있고, 모든 비용을 환불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자동차의 안전 정비를 검사해야 할 기관이 제대로 된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지 않아 제대로 수리되지 않은 위험한 자동차가 도로를 달릴 위험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포럼에서는 참석자들은 향후 ▲매뉴얼 정비에 입각한 정비업계의 동참 호소 ▲자동차제작사에 명확한 기준을 갖춘 정비지침 발표 촉구 ▲불량정비 및 보험사기업체 처벌 강화 ▲정확한 수리검사를 도로교통안전공단에 촉구 ▲손해보험사에 명확한 기준에 따른 소비자 안내 촉구 ▲사고수리의 중요성 대국민 인지 촉구 등을 결의했다.

한편, 최동일 기술위원은 “국민안전정비 실행을 위해 국민안전점검정비센터 설립과 자동차 정비와 관련한 문제와 대안을 정비 업계뿐만 아니라 국토교통부, 금융감독원, 소비자 단체 및 국회 등과 함께 논의해보는 대국민 세미나를 올 상반기 개최할 예정”이라며 “업계 관계자들의 많은 협조와 동참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2014년 OECD회원국 교통안전도 순위
2014년 OECD회원국 교통안전도 순위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