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당선증 받고, 오후 중기중앙회 2층 릴리홀서 '취임식'
3,4월 조직 개편...선관위원장과 '선거' 개편도 논의
"중소기업·소상공인·협동조합 위해 서비스하는 중앙회로 거듭나자"
"중앙회 더 큰 주인은 360만 중소기업인" 강조

김기문 중기중앙회 신임 회장은 4일 서울 여의도 중앙회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임직원들에게
김기문 중기중앙회 신임 회장은 4일 서울 여의도 중앙회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임직원들에게 "박수받는 중기중앙회로 발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투데이 이화순 기자] “저는 임기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하는 ‘부드러운 카리스마’의 회장으로 떠날때는 ‘박수받는 회장’이 되는 걸 소망한다. 여러분도 중앙회가 박수받는 ‘중소기업중앙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

제26대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신임회장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中企중앙회의 중앙회관 2층 릴리홀에서 신임 부회장단과 임직원 등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열린 취임식에서 이렇게 강조했다.

이날 10분 정도 늦게 식장에 도착한 김기문 신임회장은 취임인사에서 직원들에게 “선거기간과 총회 준비하느라 수고 많았다”고 치하한 후 “선거가 이번에 너무 치열한 부분도 있고 과열된 부분, 일부 오해가 발생한 부분이 많아서 ‘선거가 일부 바뀌어야 한다’는 김기순 선관위원장이 말씀도 있었다”고 첫 인사를 건넸다.

아울러 “중앙회에는 여야가 있는 것이 아니다. 중앙회장 선출 후 하나로 뭉쳐서 중소기업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조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한 후 “회장 당선 후에는 ‘선거 전에 임직원 누가 누구 편을 들었네 마네’ 하는 얘기를 다 잊고, 주어진 자리에서 ‘열심히 일해 달라”고 강조했다.

‘열심히 일해 달라’는 주문은 취임사 끝날 때까지 계속됐다. 특히 중소기업중앙회의 더 큰 주인은 360만 중소기업인만큼 중소기업과 협동조합, 소상공인들을 중기중앙회는 ‘관리’하는 조직이 아닌 ‘서비스하고 지원하는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4일 서울 여의도 중앙회관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한 임직원들이 김 회장의 취임사를 듣는 모습.  [이화순 기자]

아울러 부회장 및 임원들을 찾아가서 인사 청탁을 하는 예가 없도록 당부하면서 “3,4월 조직 개편은 현실적으로, 열심히 일하는 사람 중심으로 공정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또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고 엄청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중앙회의 근간인 협동조합은 70~80%가 문을 닫아야할 정도로 무척 심각한 상황이다. 이 시대에 중앙회장을 맡게 되어 책임감이 무겁고 머리를 짜내야 할 상황”이라면서 “국회와 정부, 청와대, 국민들을 잘 설득해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잘 살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무작정 도움을 청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잘 만들어달라는 것이 그들의 청이다”라고 다시한번 상황 설명을 했다.

4일 서울 여의도 중앙회관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한 임직원들이 김 회장의 도착을 기다리는 모습. [이화순 기자]

“제가 예전(23~24대 회장)에는 트윈빌딩을 만들고 DMC타워에, 홈앤쇼핑도 창업하는 일들을 했지만, 26대 선거 출마시 공약 내용은 하드웨어인 건물짓는 것보다 '중소기업을 위해 할 일을 섬세하게 하나하나 찾아내어 다음 올 새 사람을 위해 중소기업에 좋은 환경 조성을 하겠다'는 것이다"라면서, "4년간 열심히 일할 테니 여러분들도 주인의식으로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해 ‘열심히 일할 각오’를 가져달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지난 23, 24대때는 “김대리로 들어와서 회장으로 나갔다”는 평을 들었지만, 이제는 “떠날 때 ‘박수받는 회장’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김 회장은 이날 선관위서 당선증을 교부받고 공식 행보를 시작했다. 

김기문 신임 회장(사진 중앙)이 4일 오후 선관위로부터 당선증을 받고 공식 행보를 시작했다.
김기문 신임 중기중앙회장(사진 중앙)이 4일 오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박영수 사무총장(사진 오른쪽)으로부터 당선증을 받고 공식 행보를 시작했다. 김기순 선관위원장(맨 왼쪽)도 동행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