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예방지원대 발대식, 헬기 훈련 참석

김재현 청장
김재현 청장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김재현 산림청장은 26일 오전 10시 30분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산불방지 대비태세를 점검하기 위해 강원도 강릉시에서 산불예방지원대를 방문해 인화물질 제거 시연을 참관하고 오후 2시에는 평창군에서 진행되는 결빙저수지 헬기 담수 시범훈련을 점검한다.

산불예방지원대는 전체 산불의 약 30%를 차지하는 소각산불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올해 시범사업으로 마련됐다. 산림청과 강원도 소속인 지원대는 강릉과 평창 등 올림픽 권역을 대상으로 활동하며, 강릉자활사업단을 포함해 4개 팀 45명으로 이뤄진다.

이들은 논·밭두렁, 독립가옥 등 산불취약지역에서 농산폐기물·생활쓰레기 등 인화물질을 사전에 제거해 소각에 의한 산불을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지원대는 추후 안정적인 농·산촌 일자리 사업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이날 산불예방지원대 발대식에서는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지원을 위해 산불예방을 철저히 할 것을 선언하는 다짐과 파쇄기를 이용한 인화물질 제거, 폐비닐 수거작업 시연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오후에 열리는 겨울철 결빙저수지 헬기 담수 훈련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지에서 산불이 발생할 경우 공중과 지상에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완벽한 산불진화 태세를 갖추기 위해 마련됐다.

동절기 산불상황을 가상한 이번 훈련에서는 결빙된 저수지에 산불진화대원이 기계톱으로 얼음구멍(5m×5m)을 내고, 헬기가 신속히 담수하여 산불현장에 물을 투하하는 과정을 시연한다. 또한 결빙 우려가 있는 저수지에 결빙방지장치를 설치해 저수지가 부분적으로 얼지 않도록 하고 산불진화용 헬기가 즉시 담수해 진화하는 모습도 선보인다.

결빙방지장치는 올해 강원도 평창, 홍천, 춘천 등에서 3개소가 시범 운영된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기후온난화로 인해 산불이 연중화·대형화 되고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특히 강원도는 대형산불에 취약한 지역인 만큼 인화물질을 사전제거하고 진화헬기를 전진배치하는 등 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산불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