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1일 오후 5시, 2일 오후 3시 ·7시30분 서울 KBS홀
작곡 박재훈, 예술총감독 및 지휘 이기균
유관순 역 박현주, 김마리아 역 양송미, 한용운 역 김성진

3.1운동을 소재로 한 오페라 '함성 1919' 작곡가 박재훈 박사와 이기균 고려오페라단 예술총감독 및 지휘자 [사진=음악춘추 제공]
3.1운동을 소재로 한 오페라 '함성 1919' 작곡가 박재훈 박사(왼쪽)와 이기균 고려오페라단 예술총감독 및 지휘자 [사진=음악춘추 제공]

[중소기업투데이 이화순 기자] 100년 전 그날의 함성이 다시 울린다. 3.1운동 100주년을 맞는 2019년 3월 1일, 그 날의 함성과 염원, 구국정신이 창작 오페라로 소환됐다.

창작 오페라 ‘함성, 1919'가 3월 1일 대단원의 막을 올린다. (사)고려오페라단의 주최, (사)고려오페라단, 음악춘추의 주관으로 진행되는 이번 공연은 올해 97세 작곡가 박재훈 박사의 창작 오페라로, 3.1운동을 예술로 승화시킨 작품이다.

오페라 '함성, 1919'는 (사)고려오페라단의 예술총감독 및 지휘 이기균(경성대 교수), 연출 양수연, 음악감독 장기범(서울교대 교수)이 공연하며, 고려오페라 합창단(지휘 오세용)과 CMK교향악단이 함께 한다.

이승훈 역에 테너 정의근(상명대 교수), 이상재 역에 바리톤 한경석(총신대 교수), 유관순 역에 소프라노 박현주(숙명여대 교수), 김마리아 역에 양송미(경성대 교수), 한용운 역에는 테너 김성진, 최린 역에 바리톤 김종표, 학생대표 정재용, 강기덕 역에 테너 배은환, 바리톤 곽상훈, 하세가와 요세미치 역에 김민석, 우찌노미야 역에 이세현, 야마가다 역에 이해원이 출연한다.

40년의 염원 담긴 '함성 1919'

‘어머님의 은혜’, ‘펄펄 눈이 옵니다’ 등 동요 작곡계에서도 대부로 꼽히는 박재훈 박사는 우리나라 정서와 가락이 담긴 오페라로 애국, 구국, 사랑을 실천한 인물을 예술로 승화시키는 작업을 이어왔다. 대표적인 오페라 작품으로 '에스더', '유관순', '손양원' 등이 있다. 오페라 '손양원'은 92세 때 작품으로 제6회 대한민국오페라대상 창작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오페라 '함성, 1919'는 3.1운동 오페라를 쓰려는 마음을 안고 미국으로 건너간지 40년 만에 완성된 작품이다.

박재훈 박사는 3.1운동이 지식인, 농민, 학생 등 각계각층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33인의 민족지도자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최대 규모의 항일운동이면서도 저항운동인 것에 주목해 민중들의 함성을 많은 분량의 합창으로 표현해 담아냈다고 한다.

3.1운동과 오페라 '함성, 1919'

이기균 고려오페라단 예술총감독 및 지휘자는 “3.1 운동 당시 독립만세운동의 주인공은 민중이며 그들의 함성을 작곡가의 의도에 따라 오페라에 잘 드러내길 원한다”며 “공연을 하는 사람이나 관객이나 모두 당시 3.1운동의 현장에 있는 듯한 감동을 만들어 내고자 한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 실제로 오페라의 기획의도에 동의하고 열정을 가지고 참여할 ‘고려오페라단 합창단’을 모집했다. 더불어 비전공자에게도 문을 열어 성악에의 열정을 표출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해 오페라 '함성, 1919'의 작곡 의도를 ‘그대로’ 표현하고자 했다.

양수연 연출가는 “역사의 인물들이 예술이 되었을 때 그들은 시간을 뛰어넘어 예술적 삶을 얻는다. 자의로든 타의로든 격동의 역사를 직접 눈으로 보고 겪었을 박재훈 작곡가는 이 땅의 마지막 황제, 귀족, 백성, 여성 등 다양한 계급과 신분을 대표하는 사람들의 운명과 이 땅에 터전을 두고 있는 것들의 운명에 대한 역사의식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번 오페라에 대해 “솔로 가수의 화려한 기교와 아름다운 선율의 아리아가 중심인 이탈리아 오페라와 달리, 민중들의 장엄하고 숙연한 합창과 중창이 또 다른 주인공으로 두드러지는 무대”라며 “귀족들의 사랑이야기가 아니라 민족적 화합을 향한 강력한 의지가 내재된 민중적인 오페라라는 점은 3.1 운동을 주제로 담고 있는 이 오페라의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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