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즈쿨’ 체험·실습 위주로 개편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함양과 모의 창업교육을 통해 꿈·끼·도전정신·진취성을 갖춘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2002년부터 시행해 온 ‘비즈쿨 사업’이 올해부터는 체험·실습(Learning by making) 위주로 전면 개편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은 올해 400여개 학교를 비즈쿨로 지정해 창업·경제교육, 문제해결 체험활동, 창업동아리, 전문가 특강 등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비즈쿨 학교로 지정되면 기업가정신 교재, 창업동아리 운영을 위한 재료비와 체험활동비, 전문가 강사비 등을 지원받는다. 학교당 400만원부터 최대 1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올해 예산은 76억원이다.

특히 올해는 이론교육에서 벗어나 체험·실습(Learning by making) 위주로 전면 개편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100만명(연인원)의 청소년들이 메이커스페이스, 찾아가는 체험교실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새롭게 다가온 로봇, 드론, 아두이노 등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다.

비즈쿨 교사들의 건의를 반영해 지정기간도 1년에서 2년으로 늘어난다. 1년간의 사업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1년 연장하는 방식이다.

‘청소년 비즈쿨 지원사업’은 청소년들이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창의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기업가정신, 모의 창업 등을 가르쳐 도전정신, 문제해결능력 등을 향상시키는 사업으로 지난 2002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기업가정신은 창업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 모든 영역에 적용되는 시대정신으로, 비즈쿨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가 많이 육성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청소년비즈쿨 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전국의 초·중·고교(학교밖지원센터)에서는 오는 26일 18시까지 K-스타트업 누리집(www.k-startup.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중기부 벤처혁신기반과(042-481-1653), 창업진흥원 창업교육부(042-480-4462)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