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투데이] 2019년 기해년 새해 초에 470조원에 달하는 정부 예산이 확정 국회를 통과 하면서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예산도 통과되었다. 우선 4차산업에 대비한 정보통신기술(ICT)융합 스마트공장 보급 예산이 3428억원으로 확정되었는데 정부안보다 767억원 증가한 수치다. R&D예산은 정부 안보다 1000억원 늘어난 20조 5000억원으로 확정 되었는데 , 중견연구 신규 과제 1190건, 개인기초연구예산 9700억원 , 제도운영비도 포함되었다.
벌써부터 IT기업들은 올해 신규 사업 기대에 부풀어 사업 전략 등 활동에 분주하다.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의 4차산업혁명에 대한 언급이래로 모든 매스콤 및 정부, 기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거의 매일 회자되고 있고 이슈화되고 있다.
여기서 4차산업관련 성공적인 성장 동력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시티 전략 등 4차산업혁명의 근본을 면밀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활용되고 응용되는 기술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영상인식, 블록체인 등 지능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3D 프린팅, 로봇공학, 드론, AR/VR, 자율주행 , 생명공학, 나노기술 등 여러 분야의 신기술과 결합되어 새로운 현실세계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기술들의 바탕에는 초연결사회(Hyper Connected Society), 슈퍼인공지능서비스(Super Intelligence Service) , 융복합컨텐츠(Convergence & Collaboration Contents for O2O) 등 3가지 중요 요소가 있다. 아래 가트너 발표 자료를 참조하면 최근의 발전 속도가 기술에서 정보로 , 정보에서 서비스로 급격히 진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위의 가트너 자료중 인공지능(AI)으로 파생될 글로벌 비즈니스 가치를 전년 대비 70% 증가한 1조 2000억 달러로 전망한다고 예상하고 있으며, 글로벌 인공지능 파생 시장은 2022년 3조 9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런 폭발적 잠재 성장율을 가지고 있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혁신성장 과 일자리 창출에는 공공의 입장에서 범하기 쉬운 오류와 두려움을 극복하고 성공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는 Scale Up 육성전략이다. 더 이상 '언 발에 오줌누기식' 전략으로는 실패만이 있을 뿐이다. 필자가 미국의 선진사례 조사에서 ‘GCTC(Global City Team Challenge)’ 나 실리콘밸리의 산학연 합동 스마트 시티 사업에서 공통적으로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우리나라와 상황과 사업 아이디어는 비슷하다는 것이다. 다만 큰 차이가 나는 것은 4차 산업 관련 신규 사업이나 어려운 사업에 대한 Scale Up(육성)전략이 다르다. 즉 다년간에 걸쳐 구글의 엔지니어 , 애플의 전략가 , 대학교수, 공공의 담당자, 스폰서들이 10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발전 로드맵에 따라 육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단기 성과에 집착하고, 관련 기술 및 서비스를 제각각 따로 분리해 동작하고 서비스되고 있다. 빅데이터 기반의 인프라와 플랫폼 위에서 서로 연계하고 융합하며 때로는 독립적으로 서비스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공공 조직의 거버넌스 문제 , 전체적 그림에서 부분을 실행해가는 전략, 규제 및 법적 문제 해결등을 풀어 나가야만 한다. 이는 4차 산업의 3가지 큰 특징과도 잘 매칭되며, 더 큰 인사이트와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성공 전략이다.
둘째는 융합 복합 콘텐츠 서비스이다. 4차산업의 중요한 양대축인 산업 기반의 성장(스마트팩토리,스마트시티, 헬스케어 등)과 AR/VR,게임, 영상, 모바일, 드론, 로봇, 자율주행차 등 고객 체험 채널(Customer Contact Channel)과의 융합 및 협업 서비스를 통하여 새로운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된다는 것이다. 글로벌 유니콘 기업인 우버, 에어비앤비, 스냅챗 , 디디쾨이디 등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O2O(Online to Offline)를 통한 융합, 복합 서비스를 통하여 독자적인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고 이를 통해 엄청난 파급 효과와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 됨을 알 수 있다. 여기에 유니콘 기업의 비밀이 숨어 있는 것이다.
셋째는 법적제도 기반 마련 및 역할 분담에 따른 협업이다. 미국의 워싱턴 DC와 실리콘밸리에는 신 산업기술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Action Cluster’를 통한 규제 Free 지역을 운영한다. 이는 우리나라와 다르게 사전심의, 규정 , 조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후조치’로 문제점을 지원해 이 지역 안에서 먼저 마음껏 새로운 사업을 펼치고 문제 발생시 사후조치하는 것을 말한다. 데이터 중심의 플랫폼과 인프라 제공, 민간의 양질의 데이터와 공공 데이터 공유 및 활용을 위한 ‘Data Incentive’ 제도 , ‘개공참’ 즉 개방 , 공유 , 참여를 통한 책임 및 역할, 공공조직의 거버넌스 체계 마련 , 이익 배분에 관한 공정하고 투명한 정책이 마련 되어야 한다.
매경·딜로이트컨설팅의 ‘2025년 고용 분석’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시대 자율주행차로 대표되는 새로운 이동 산업 ▲3d 프린터와 연계되는 고객 맞춤형 제조업 ▲차세대 반도체 ▲블록체인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등 데이터와 관련 기술이 융합된 신산업이 2025년까지 안착할 수 있다면 미래형 자동차, 첨단 서비스, 홈 헬스케어, 생활안전 등 산업에서 68만개(2025년 기준)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4차산업의 본질을 바로 보고 준비해간다면 일자라는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고 진화해 갈 것이며,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오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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