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2019년도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 발표
신고부터 진화·분석까지 입체적 산불관리체계 구축
진화헬기 추가도입, 연차적 교체 등 골든타임 강화

박종호 산림청 차장이 30일 대전정부청사에서 `2019년도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박종호 산림청 차장이 30일 대전정부청사에서 `2019년도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올해부터 IT기반의 산불상황관제시스템을 활용해 신고에서부터 진화자원 투입, 산불확산 분석 등 입체적인 산불관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하반기에는 초대형헬기 2대를 추가 도입하고 진화헬기를 연차적으로 신형으로 교체 확충하는 등 공중대응력을 높임으로 써 산불 ‘골든타임제’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산림청은 30일 박종호 차장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9년도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 발표했다. 산림청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는 전국적으로 총 496건의 산불이 발생해 산림 894ha가 불에 탔고, 그 피해금액 232억원으로 전년대비 건수는 18%, 면적은 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산불은 2월 삼척과 3월말 고성에서 2건이 발생했다.

여름철 폭염으로 7~8월에는 전년대비 12배나 많은 61건의 산불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겨울철에도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이 끝난 지난 12.16일부터 지난 주말(1.27)까지 예년대비 3배에 달하는 109건의 크고 작은 산불이 발생하는 등 산불의 연중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는 추세다.

이 같은 변화에 따라 산림청은 앞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통합적인 산불관리를 통해 피해와 안전을 제고한다는 목표로 하는 ‘2019년도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 역시 봄철은 맑고 건조한 날이 계속되면서 동해안과 중부 내륙지방은 3월 이후 위험도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예방부터 진화, 사후복구까지 통합적이고 효과적인 산불관리가 필요하다며 4가지 기본 방향을 밝혔다.
 

봄철 등 취약시기 산불방지 대응태세 강화

건조한 날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봄철을 대비해 ‘봄철 산불조심기간’은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특히 3월 중순부터 4월 중순까지를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해, 동시다발로 대형 산불에 총력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산림 내 활동리 증가하는 설 연휴나 청명·한식, 어린이날 연휴의 경우는 중앙 및 지역산불방지대책본부 비상근무를 24시간 체제로 강화하고, 지역별로 관계기관의 긴밀한 공조로 초동대응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동시에 산림청은 중앙산림재난상황실을 올해부터는 상시 확대 운영해 산불, 산사태 등 산림재난에 대한 통합 상황 대응체계도 구축한다.

산불위험도 예보도 정교화 된다. 경보 발령을 산림청장으로 일원화해 탄력적으로 운영함을오써 지역별 효과적인 산불대응을 지원한다. 산불경보는 산림보호법 시행령 제23조에 따라 ‘관심 → 주의 → 경계 → 심각’ 등 4단계로 운영된다.
 

과학기술 근거한 맞춤형 산불예방

산불예방도 앞으로 보다 과학적인 대응체계를 갖춰나갈 방침이다.

산림청은 올해 산불전문예방진화대 1만명과 감시원 1만2000명 등 산불방지 인력 2만2000명을 산불조심기간 및 연중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또한, IT기반의 산불상황관제시스템을 활용해 신고부터 진화 완료까지 현장영상, 진화자원 투입, 산불확산 분석 등 산불상황을 유관기관과 공유하고 정밀하나 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불 원인의 36%를 차지하는 입산자 실화를 막기 위해 산불 위험이 높은 지역은 산불조심기간 한시적으로 입산통제(222만ha 35%)와 등산로통제(7,818km 23%)를 추진한다. 또 주요등산로에 설치된 산불감시카메라를 이용해 입체적으로 감시하고, 문화재 등 주요시설에는 스마트 원격가동이 가능한 산불소화시설을 확충해 산불 사각지대도 줄여나갈 계획이다.

농·산촌의 관행적인 소각으로 인한 산불도 효과적으로 근절하기 위해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 캠페인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동시에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공동소각·수거·파쇄를 통해 영농부산물 등 소각 원인물질을 사전 제거해 나갈 예정이다.
 

통합적이고 체계적 초동대응

산불현장 통합지휘본부 설치·운영과 소방·군·경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도 강화된다.

산림청은 산불발생시 국유림관리소장 등 ‘산불현장지휘지원단’을 현장에 파견해 지자체장의 현장 통합지휘 지원과 유관협업을 도울 예정이다. 산불진화 전문인력으로 전국 시·군·구에 산불예방진화대 1만명을 배치하고, 야간, 도시 및 대형산불 확산에 대비한 ‘산불특수진화대’ 330명과 공중진화대 88명을 광역단위로 운영할 계획이다.

산불진화헬기도 산림청 47대, 지자체임차 66대 등 총 157대를 운영해 ‘골든타임제’를 강화한다. 또 올해 말까지 초대형헬기 2대 추가도입 등 산림청 진화헬기를 연차적으로 신형으로 교체 및 확충해 산불진화 공중대응력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체계적인 원인조사와 평가·분석

산불의 재발방지를 위한 조사도 보다 체계적으로 진행된다. 산림청은 산불발생 시 지역별로 구성된 ‘산불전문조사반’을 현장에 투입하고, 주요산불에는 중앙단위 합동조사반을 파견해 정확한 원인을 규명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경찰과 합동으로 가해자 검거에 나서는 한편, 산불관련 상황을 언론에 적극 알려 대국민 경각심을 고취할 계획이다. 또 하반기부터는 모든 산불피해지에 대한 조사감식을 의무화해 원인규명과 가해자검거 제고 및 재발방지 복구방안을 시행한다.

이밖에 최근 증가하고 있는 야간산불에 대한 조치로, 드론과 소화탄 적용, 야간진화 헬기 시범 운영 등을 추진할 예정이며, 대형산불 등 산불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지난해 출범한 동해안산불방지센터를 본격 가동해 대형산불에 취약한 강원동해안 지역의 산불예방과 피해최소화에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