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미담직원 감사패 전달식 개최
부역장, 사기 당하는 시민 구해
대림역서 성추행범 검거에 기여

서울교통공사 당산서비스안전센터 도림천역 박승무 부역장(좌)과 충정로서비스안전센터 을지로입구역 김우진 주임(우)이 서울교통공사 김태호 사장(가운데)로부터 감사패를 받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당산서비스안전센터 도림천역 박승무 부역장(좌)과 충정로서비스안전센터 을지로입구역 김우진 주임(우)이 서울교통공사 김태호 사장(가운데)로부터 감사패를 받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김형태 기자] 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는 지난해 서울 지하철 내에서 곤경에 빠진 시민을 도운 서울교통공사 직원 박승무 부역장과 김우진 주임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고 29일 밝혔다.

박승무 부역장은 지난해 1월 30일 2호선 서울대입구역에서 보이스 피싱 사기를 당할 뻔한 시민을 구해 1천400만 원의 피해를 막았다. 박 부역장은 역 순찰 중 물품보관함 앞에서 쩔쩔매며 통화하는 시민을 목격하고 이어폰으로 통화 내용을 듣는 기지를 발휘해 보이스 피싱 사기를 확인했다. 종이에 글을 써가며 상황을 한 번 더 확인한 그는 바로 경찰에 신고했고 거액 1천 400만 원이 사기범의 수중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김우진 주임은 지난해 11월 20일 대림역 승강장에 성추행 의심자가 있다는 신고를 받고 경찰이 올 때까지 의심자의 도주를 막아 범인 검거에 기여했다. 구로 경찰서는 신고 접수 후 발 빠르게 현장에 출동해 범인 검거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같은 달 30일 김 주임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박 부역장은 “보이스 피싱을 당할 뻔한 시민의 1천400만 원이라는 큰 돈을 지킬 수 있게 돼 기뻤다”며 “퇴직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 시민을 도운 일이 기사화되고 회사 미담직원으로까지 선정돼 뿌듯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 주임은 “신고를 받고 우리 역에서도 범죄가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에 성추행 의심자를 빨리 찾아야겠다는 생각밖에 없었다”며 “지하철 이용 시민의 안전을 위해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인데 경찰서에서 의인으로, 회사에서는 미담직원으로 칭찬을 받은 만큼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근무하겠다”고 말했다.

김태호 사장은 “미담직원 두 분처럼 각자의 자리에서 시민을 위해 용기 있게 행동하는 분들이 있어 서울 지하철이 시민들에게 ‘안전한 지하철’로 체감되어 가고 있다”며 “2019년에도 안심하고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공사 전 직원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